경남팜엑스포 전남 팜엑스포 타이레놀 [심혈관 질환]편 씨엠랩_써모캅스(서브)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마이보라 웹심포지엄 다시보기 마녀앰플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의약품정책연구소 리포트
112캠페인

지역약국 '생명지킴이' 역할 수행 관심 높혔다

지역연계 강화를 통한 약국 자살예방역할 강화 <4>

2021-06-07 05:50:3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사업 책임자 박혜경 의약품정책연구소장
참여 연구원 김진이 책임연구원 / 홍성현 부연구위원
편집 임재영 실장 / 이주하 책임연구원

대한약사회와 의약품정책연구소는 보건복지부 과제로 2020년 자살예방사업을 진행했으며, 이는 2017년과 2018년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사업이다. 

지역약국 및 약사를 통한 자살예방사업의 효과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과 함께 부산 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생명존중 약국 방문 검진에서 발굴된 우울 고위험군 비율(25.8%)이 부산 지하철 캠페인에서 발굴된 우울 고위험군 비율(17%)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살 고위험군 발굴 비율에서도 지역행사 캠페인이 12.9%, 약국 방문검진이 19.8%로 나타나 지하철이나 지역행사 캠페인보다 약국에서 진행하는 방문 검진이 정신 건강 및 자살 고위험군을 발굴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고했다.

지역약국은 일반인들의 심리적, 물리적인 접근성이 높고 약사와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자살위험 조기발견을 위한 최적의 구심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2020년 자살예방사업은 약사 대상 생명지킴이 양성 및 복약지도 제고를 통해 지역약국과 지역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의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대한민국의 자살위험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하는목표를 갖고 수행되었으며, 본 글에서는 2020년에 수행했던 지역약국의 자살 예방사업 내용과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지난호에 이어서>
Ⅱ. 사업의 내용 및 결과

3. 기 활동 약사들을 중심으로 우수사례집 발간
(1) 사업 내용
약사공론과 함께 기 활동약사들의 생명지킴이 수기사례 공모전을 진행했으며(2020. 7.~2020. 11.) 공모된 수기사례를 검토하고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자문을 받아 지역약국의 생명지킴이의 역할이 잘 드러난 사례를 선정헤 수기사례집을 제작했다. 

수기사례집에는 7개의 수기사례와 7개의 약사들의 생명지킴이에 대한 생각이 담겨있다.

(2) 사업 결과
생명지킴이 교육을 이수한 약사 중 신청자에게 사례집을 배포해 약국에서의 생명지킴이 사례들을 공유했다.

4.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매뉴얼 개발
(1) 사업 내용
약사 대상 자살예방 연수교육 체계 및 프로그램, 지역약국의 우울증 환자 대상 복약지도사례 및 우울증 환자의 복약순응도 향상을 위한 약료서비스 관련 자료조사를 통해 매뉴얼을 제작했다.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의 생애주기별 자살예방 교육(학생, 직장인, 노인등) 매뉴얼, 생명존중매뉴얼, 자살위기개입핸드북, 자살 및 정신질환 위기관리 프로토콜, 자살보도 권고기준 2.012) 등의 보건복지부 인증프로그램과, 국내외 우울증 환자 복약지도의 알고리즘 및 표준화 지침을 조사했으며, 약학계와 생명지킴이 활동 약사 대상으로 자문받아 매뉴얼을 수정했다.

(2) 사업 결과
생명지킴이로서 모니터링 및 연계를 위해 제작된 매뉴얼에 포함된 내용은 모니터링 및 전문기관 연계를 위한 매뉴얼과 고위험 환자 상담을 위한 기초지식에 대한 내용이다.

Ⅲ. 나가며
2020년 지역약국을 통한 자살예방사업은 지역약국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로 동 사업의 8개 항목 목표별 추진실적을 모두 100% 이상 달성하였다. 즉 지역 정신건강보건센터와의 업무협약 독려 및 체결 달성도가 각각 200%, 100%였으며, 생명지킴이 교육은 133% 달성했다. 

그 외 생명지킴이 매뉴얼, 수기사례집, 약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명지킴이 스티커, 리플렛의 제작·배포사업 모두의 목표를 100% 달성했다.

전체 사업은 대한약사회 주관하에 산하 및 유관 기관이 협력하여 진행해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했다. 대한약사회가 사업 전반을 총괄했고 지부·분회로의 전달 역할을 담당했으며, 의약품정책연구소가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업무를 수행했으며, 사이버연수원 및 약학정보원이 연수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했고, 약사공론이 콘텐츠의 디자인 개발 및 지속적인 홍보를 진행했다.

그런데, 동 사업의 달성도 및 유관 기관 간 협력적 사업으로의 진행과정보다 더욱 의미 있었던 결과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약국이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 및 책임감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며 실제 그 역할을 실천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또한 이미 지역약국에 근무하는 많은 약사들이 투약 및 복약지도 과정에서 생명지킴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었으며 이에 필요한 학습 및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화의 기술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따라서, 추후 약사를 대상으로 생명지킴이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속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약사 대상 교육자료 및 약국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 및 상담하는 기술에 대한 교육자료 제작 및 이들 자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타이레놀 진통제 상담 열공 CHALLENGE

타이레놀 진통제 상담 열공 CHALLENGE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출판이벤트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관련 기사

더보기

최신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