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팜엑스포 경기 팜엑스 메디폼실버 59초 복약상담
일반의약품 완벽 가이드 할인 이벤트 캐롤에프 구인구직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의약품정책연구소 리포트
경기 팜엑스

국민 90% 1년간 편의점 상비약 최대 5회 구입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외 판매제도 운영 현황 <2>

2021-06-21 05:50:40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사업 책임자 임재영 실장
참여 연구원 김진이 책임연구원, 정승연 선임연구원, 
                 정동욱 부선임연구원, 최윤정 주임연구원

편집 임재영 실장 / 이주하 주임연구원

대한약사회와 의약품정책연구소는 2020년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 교육 개선방안 연구를 진행했다. 본 연구는 의약품의 약국 외 판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 중인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 교육의 효율성 제고를 목적으로 수행됐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자 교육환경을 조사하기 위해 현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외 판매제도의 운영 실태와 타국의 약국외 판매제도를 조사했다. 조사내용에는 안전상비의약품의 유통실적(공급액 기준)과 안전상비의약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과 인식조사가 포함됐다.

본 글에서는 연구과정에서 얻은 안전상비의약품의 공급실적과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 및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안전상비의약품 약국외 판매제도의 운영 현황을 파악해보기로 한다.

<지난호에 이어서>
Ⅱ. 안전상비의약품 공급실적
2. 일반의약품 공급액 내 안전상비의약품 공급액 비중
앞서 살펴본 안전상비의약품 공급액 절대규모의 성장 추세 이외에, 안전상비의약품이 관련된 전체 일반의약품 공급에서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비중의 추세가 확대되고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추가적인 분석을 진행했다.

가장 정확한 비교 방법은 안전상비의약품과 동일한 품목의 타 유통경로 공급량을 파악해 안전상비의약품이 전체 유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계산하는 것이지만, 일부 품목은 판매용 일반의약품으로 약국 등에 공급되지 않고 있는 관계로 단순 비교가 어렵다. 

따라서 품목별 비교를 진행하지 않고,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지정된 13개 품목에 대응하는 ATC코드 기준 연간 공급액에서 안전상비의약품 공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을계산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안전상비의약품의 품목 수가 적고 각 ATC 코드 내에서도 극히 일부 품목만이 안전상비의약품에 포함되기 때문에 단순히 이 수치만으로 정확한 공급 상황을 파악할 수는 없지만, 대략의 추세는 확인할 수 있다.

안전상비의약품이 포함된 ATC코드를 기준으로 일반의약품 전체 공급액 중 안전상비의약품 공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에 1.74%였으나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9년에는 3.34%로 2015년 대비 92%의 증가율을 나타냈다<그림1>.


Ⅲ. 소비자의 안전상비의약품 구매 경험과 인식조사
안전상비의약품 구매 및 인식에 대한 소비자 조사는 2021년 1월 14일부터 1월 27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전문 조사기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웹 설문을 통해 진행했다. 

조사 대상자는 전국에 거주하는 만 14세 이상∼69세 이하 남녀 일반 소비자 1000명이며 성, 연령, 16개 시?도 지역에 따른 인구비례할당방법으로 표본 추출했다.

안전상비의약품 구매 경험에 관한 질문의 응답을 <표3>과 <표4>에 나타내었다.

최근 1년간 편의점에서 안전상비의약품을 구입한 경험을 묻는 질문에 구입 경험이 있다고 대답한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61.6%였으며, 구입한 경험이 없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전체 응답자의 38.4%이었다.


성별에 따른 안전상비의약품 구입 경험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연령대별 안전상비의약품의 구입 경험의 결과는 30대 중에서는 71.0%, 20대 중에서는 70.9%로, 40대 중에서는 68.6%로 다른 연령대(10대 중에서는 39.7%, 60대 중에서는 49.4%)에 비해 높았다.

이는 스스로 의약품을 구입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10대의 경우를 제외하면, 60대 이상 고연령층에 비해 20대에서 40대에 해당하는 젊은 연령층의 안전상비의약품 구입 경험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난 1년간 구입 횟수는 1~2회가 전체 응답자의 62.5%를 차지했고, 다음은 3~5회가 30.4%를 차지해, 전체 응답자의 90% 이상의 사람들이 1~5회 정도 구입했음을 알 수 있다. <다음호에 계속>

캐롤에프

캐롤에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