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약사회 연수교육 112 포스터 이벤트 중외 청년 약사 봉사상
동국제약_오라센스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솔빛피앤에프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알룬정 vs 아이미산 vs 사그라정(방풍통성산)

2022-09-05 05:50:5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진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한국 남성의 30%, 여성의 20% 이상의 유병율을 보이고 있는 비만은 각종 만성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질병으로 분류돼 관리되고 있다. 

비만 치료에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 등 생활습관 교정이 우선시 돼야 하겠지만 필요시 다양한 약물 치료도 권고할 수 있다. 

고도비만이나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있을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을 받아 식욕억제제 등의 전문의약품을 복용하거나 수술로 위의 크기를 줄이는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겠지만 비만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다수의 환자들에게는 부작용이 적은 일반의약품을 환자의 상태에 맞게 선택해줄 필요가 있다.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비만
비만은 체내에 과다하게 많은 양의 체지방이 쌓인 상태를 말한다. 근육량이 많고 체지방 증가가 없는 경우에는 체중이 많이 나가더라도 비만이라고 할 수 없다. 1996년 세계보건기구는 비만을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규정했다. 비만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중요한 질병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비만은 왜 생기는 걸까? 비만의 원인은 만성적으로 섭취하는 열량에 비해 에너지 소비가 적어 여분의 에너지가 체지방의 형태로 축적되는 것이다. 즉, 섭취하는 음식량에 비해 활동량이 부족할 때 생긴다. 

현대인의 대다수는 앉아서 공부하거나 일을 하기 때문에 몸이 소비하는 열량이 줄어들지만 섭취하는 음식은 활동이 줄어드는 만큼 줄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아 비만이 생긴다. 

또 불규칙한 식습관, 과다한 음식 섭취, 운동 부족, 유전적 요인, 정신적 요인 등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갑상선기능저하증, 쿠싱증후군, 우울증과 같은 내분비계통 질환이나 스테로이드제, 항우울제 같은 약제도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비만은 미용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더 심각한 것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된다는 점이다. 비만은 이상지질혈증,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며 당뇨병이나 뇌졸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비만으로 인해 관절에 부담이 가면 근골격계 질환이 생기기도 하며 잠을 잘 때 숨쉬기가 어려워지는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비만은 심리적인 문제도 가져올 수 있다. 비만에 대한 사회의 편견과 차별로 우울감이 들거나 자존감이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비만은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질병이므로 생활 습관 개선과 함께 적절한 약제의 복용으로 비만과 관련된 위험과 합병증을 줄일 수 있게 권고해야 한다.

3. 비만치료(보조)제는 어떤 포인트로 선택해야 할까?
알룬정은 다시마, 미역 등 갈조류에서 추출한 알긴산을 주성분으로 한다. 이러한 알긴산은 식이섬유의 일종으로 복용하면 위에서 젤라틴화 되어 기존 약의 크기의 200배 이상의 물을 흡수한다. 그에 따라 포만감이 늘어나고 식사량이 적어진다. 

또 포만 지속감을 늘려 주어 공복감을 덜 느끼게 한다. 따라서 비만 치료 시 식이 조절이 어려운 경우에 권고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이미산은 구미반하탕이라는 처방을 바탕으로 한 약으로 위장의 기능을 강화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남아있는 지방이 배출되도록 한다. 

수분대사 불량에 의한 부종이나 물렁물렁하게 살찌는 것도 고친다. 승마는 복부비만의 체지방을 분해해주고 대황은 하제 역할을 하여 체내에 남아있는 체독의 배출을 도모한다. 목단피와 작약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혈액 중에 있는 지방을 제거해주고 택사, 저령, 반하는 이뇨작용 등으로 체내조직에 정체된 독을 없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따라서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배 주위에 물렁물렁한 살이 많이 찌는 사람,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권고할 수 있다.

사그라정(방풍통성산)을 구성하는 성분 중 마황은 cAMP(cyclic adenosine monophosphate)의 활성화에 의해 열 대사를 증가시킨다. 이 cAMP는 PDE(phosphodiesterase)에 의해 비활성화 되는데, 감초, 연교, 형개가 PDE 억제 효과가 있어 마황의 효과를 도와 대사를 증가시킨다. 

방풍통성산은 갈색지방조직의 cytochrome c oxidase의 활성 저하를 억제함으로써 열 생산을 항진시키고, 간에서의 triglyceride 억제, 지방세포에서의 triglyceride 분해 활성을 나타낸다. 

방풍통성산의 대황과 망포는 배변을 돕고 마황과 석고는 수분이 소변으로 잘 빠져나가서 부종이 개선되도록 해준다. 당귀, 천궁, 작약은 조직에 혈액을 공급해서 순환을 개선해준다. 따라서 방풍통성산은 체격이 튼튼하고 배와 허리의 둘레도 크며 배가 물렁물렁하지 않게 나온 경우에 적합하다. 

위장이 튼튼해 식욕이 왕성하고 아무 것이나 잘 먹고 소화를 잘 시키는 사람에게 적용해야 한다. 비만 중 습관적으로 변비가 있고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 권고할 수 있다.

4. 함께 권장할 만한 생활방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비만 치료에서는 식이요법과 운동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열량섭취를 조절하도록 권고해야 한다.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가능한 천천히 식사하도록 한다. 

튀김류, 부침류, 볶음류, 기름진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당분이 과량으로 첨가된 사탕, 탄산음료, 초콜릿, 케이크 등과 같은 음식은 피하게 한다. 고기는 지방이 적은 살코기로 선택하고, 튀기는 조리법보다 삶거나 굽는 방법을 선택하게 한다. 

신선한 채소와 해조류,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견과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흰쌀과 흰 빵보다 현미와 통밀빵을 섭취하도록 한다.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빠르게 걷기와 같은 땀이 나는 정도의 중등도 운동을 일주일에 150분, 하루에 2~30분씩 꾸준하게 하는 것을 권장하도록 한다. 

무리한 운동 보다 관절에 부담이 적은 운동부터 시작하도록 하고 운동 시간도 점차 늘려가도록 한다.

5. 핵심요약: 이것만은 기억하자!


윤지희 약사.

참고문헌
1) 약학정보원
2)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3) 세브란스병원 건강정보
4) Park, Sang A, Bang, Keuk Soo, Chang, Young Nam, Lee, Jeong Ho, Lee, Jong-Hyun, Jin, Jong Sik. A review on pharmacological properties of Bangpungtongsung-san in obesity - Focused on Japanese researches -. Herbal Formula Science [Internet]. 2014 Dec 31;22(2):25-34.
5) ㈜아이월드제약 홈페이지
6) ㈜휴온스 알룬정 홈페이지

중외 청년 약사 봉사상

중외 청년 약사 봉사상
케이세라퓨틱스_케이피엔 옵티마케어 이벤트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솔빛피앤에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