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약사회 연수교육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타이레놀 토닥토닥 이벤트
동국제약_오라센스 비판텐 애보트 래피드진단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자모 vs 한생액

2022-10-04 05:50:5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진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1. 기침, 천식
기침은 기도 보호를 위해 흡입된 물질을 기도 밖으로 배출하는 반사 작용으로,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작용 중 하나다. 증상이 3주 이내면 급성 기침, 3~8주 이상일 시 아급성 기침, 8주 이상 지속 시 만성기침이다.
 
급성 기침 경우 상기도감염(감기, 급성비인두염, 급성편도염, 급성후두염, 급성부비동염)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만성 기침의 가장 흔한 원인은 콧속 분비물 증가에 의한 후비루 증후군이다. 후비루 증후군의 원인은 비염, 부비동염, 상기도 감염 등이 있다. 후비루 증후군 다음으로 흔한 원인은 천식과 위식도 역류 질환이다. 간혹 폐렴, 폐암, 일부 약물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천식은 알레르기 염증에 의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좁아지는 만성 호흡기 질환이다. 우리나라 성인인구의 5% 정도가 앓고 있다. 기관지가 좁아져서 숨이 차고 기침이 나며 가슴에서 색색거리는 휘파람과 비슷한 소리(천명)가 들리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되풀이된다. 가래는 끈끈하고 덩어리진 것이 특징이다.

2. 자모
자모는 오래된 약인만큼 찾는 이가 많고 익숙한 기침·가래·천식약이다. 출시 당시 능막 치료제로 소개됐다. "기침, 담, 혈담, 냄새 나는 고름 담결린 데, 늑막염 물잡힌 데, 이로 인한 열에"라는 초창기 광고글로 보았을 때 주로 염증성 기관지 질환을 초점으로 만들어진 약이라고 볼 수 있다.

자모의 주요 성분은 마황이다. 기전은 선폐평천, 발한해표, 이수소종이다. 마황은 한방에서 막힌 폐의 기능을 열어준다. 두통, 몸살, 발열의 표증을 치료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수분 대사의 문제로 인한 체액의 편재를 치료한다. 기도 과민반응 완화, 거담, 진해효과가 있다. 인삼은 사포닌 함량이 높아 원기를 높이고, 폐 기능을 강화해 잦은 해수, 만성기침, 천식을 완화시킨다. 

길경은 선폐거담, 배농소종 기전으로, 폐 치료 및 거담 작용과 농을 배출시키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다. 원지는 거담 작용이 있지만 길경보다는 약하며, 안신약(安神藥)에 속해 정신을 안정시키고 머리를 맑게 하며 울결을 푸는 효능이 있다. 구아이페네신은 기도의 점액세포를 자극, 기도의 섬모운동을 촉진시켜 점액 분비 촉진, 가래 점도 감소, 가래 배출을 촉진시킨다. 가래가 끓고 기침이 오래된 환자에게 자모를 추천해볼 수 있다.

자모 사용 시에는 고혈압, 심장질환 환자(마황이 교감신경을 흥분), 또 기운이 없거나 목이 건조하고 마르는 느낌이 심한 환자, 이열증 환자, 사포닌에 의한 위장장애 환자는 주의해야한다.

3. 한생액
한생액에는 생약 성분으로 자모에도 들어있는 길경, 맥문동, 남천실, 우황, 감초와 양약성분 메틸에페드린, 구아야콜설폰산 등이 들어있다. 맥문동은 마른기침, 입이 마르고 갈증 날 때 자주 쓰이는 약재다. 

양음윤폐(음을 키우고, 폐를 윤활시킴), 익위생진(진액 생성) 작용이 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남천실은 남천의 열매다. 알칼로이드 성분인 도메스틴(domestine), 이소크리딘(isocrydine) 등이 함유돼 진해작용이 있으며 천식 치료제로도 사용한다. 

우황은 화담(가래를 삭힘), 청심(심장의 열 감소시킴) 작용이 있다. 우황은 가래 분비를 촉진시켜 배출을 도와준다. 감초는 윤폐지해(폐를 윤하게 해서 기침을 멈춤), 청열해독, 보중익기, 조화약성(약들의 조화를 이루게 함) 작용이 있다. 구아야콜설폰산은 구아이페네신과 마찬가지로 기도의 점액세포를 자극, 점액 분비 촉진시켜 가래의 점도 감소 및 배출을 촉진시킨다. 

메틸에페드린은 기관지 및 폐의 교감신경을 자극해 기관지 평활근을 이완시킨다. 한생액은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지 않고 맥문동이 들어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면서 마른기침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제품이다.

고혈압환자, 심장애환자, 부종이 있는 환자는 신중히 복용해야한다. 글리시리진산으로서 40mg이상 또는 감초로서 1g이상 함유하는 제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금기다.

4. 마무리
코로나19, 미세먼지, 면역력 저하 등으로 호흡기질환 환자의 약국 내방이 많다. 양약 성분으로만 구성된 기침약을 복용해도 차도가 없고,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상담 후 생약 성분이 함유된 자모, 한생액 등을 추천할 수 있다. 

기침의 원인이 역류성 식도염 및 후두염, 후비루 이거나, 다른 약물에 의한 것 또는 알레르기일 때는 그에 맞는 적절한 제품 추천 및 설명을 해드려야 한다. 감기나 호흡기 질환 재발이 잦은 분께는 에키니시아 제품 병용을 추천드려도 좋다. 약국에 프로폴리스 제품이나 베타글루칸 제품 등도 환자와 상담 후 추천할 수 있다. 

자모와 한생액을 다른 진해거담제나 감기약과 병용 시 성분이 중복 될 수 있고 상호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곽영진 약사.

참고문헌
1)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2)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3) 한의학 대사전
4) 네이버 백과사전
5) 배약사의 건강정보 - DAUM 블로그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녹십자 비맥스 엠지플러스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참약사 옵티마케어 이벤트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