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레트 이벤트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한국콜마

니코레트껌 vs 니코스탑패취

2022-11-07 05:50:5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진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폐는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 때 담배연기, 미세 먼지 등과 같은 유해한 가스 등을 오랜 기간 들이마시면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반응이 일어난다. 이것은 기관지 벽을 두껍게 만들고 점액분비를 증가시키는 등 악순환을 일으킨다. 이렇게 폐 조직이 손상되면 숨을 내쉴 때 이산화탄소가 충분히 빠져나가지 못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질환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라고 한다. 

가장 중요한 점은 폐 기능은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기 어렵다는 점이다. 따라서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인자를 미리 없애고, 질환이 있다면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여러 위험인자가 복합적으로 관여한다. 그 중 가장 치명적인 요인이 흡연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기침을 하는 등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을 가진 분들은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한다. 

담배가 몸에 해로운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니코틴에 의한 금단증상 등으로 금연에 실패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때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으면 금연 성공률을 약 2배 올릴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니코틴 대체요법(Nicotine Replacement Therapy)은 담배에 다른 유해 화학성분들을 배제하고 니코틴을 패치, 껌, 사탕(Lozenge) 등의 형태로 피부, 구강, 점막 등의 형태로 외부에서 공급해주는 금연보조요법이다. 흡연자가 흡연을 포기하지 못하는 원인의 70~90%는 금단증상과 이로 인한 흡연욕구인데 니코틴 대체요법은 이러한 증상을 감소시키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WHO와 보건복지부에서 1차 금연 치료로 권고하는 약제이기도 한 니코틴 대체 요법은 특별한 금기사항이 없는 한 대부분의 흡연자가 사용할 수 있다. 그 중 대표적인 니코틴 제제인 니코틴 껌(니코레트ⓡ껌)과 니코틴 패치(니코스탑ⓡ)에 대해 알아보자.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니코틴 성분을 금연보조제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담배는 약 4000여가지 독성 화학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 중독성(의존도)이 가장 높은 물질이 니코틴이다. 

담배를 피우면 니코틴이 뇌로 빠르게 이동해 도파민 분비를 증가시킨다. 증가된 도파민 분비로 인해 일시적으로 각성 효과가 나타나고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이 감소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니코틴이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는 없다. 

니코틴 성분이 포함된 껌이나 패치는 니코틴 의존도를 단계적으로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나온 의약품이다. 소량의 니코틴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해 우리 몸이 니코틴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3. 니코틴껌과 니코틴패치 사용 시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인가?
금연 보조제는 니코틴을 몸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 제품을 쓰면서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 혈중 농도가 증가해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완전히 금연하기로 결심한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이때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으로는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이나 빠른 맥, 오심, 구토, 어지러움, 설사, 무력감 등이 있다. 

또한 식약처는 임신했거나 수유 중일 경우 금연을 결심했더라도 이 약을 써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니코틴 성분이 태반을 통과하거나 모유로 분비돼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모든 금연 보조제를 먹기 전에 커피, 주스, 청량 음료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약효를 떨어뜨릴 가능성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음료를 마셔야 한다면 적어도 약 복용하기 최소 15분 전까지만 마셔야 한다. 

4. 니코레트ⓡ껌과 니코스탑ⓡ패취 외에 금연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흡연욕구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주로 커피를 마시면서 담배룰 피웠던 사람들은 커피 대신 차나 주스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물건과 상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러한 물건이나 상황을 미리 피하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된다. 

주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흡연 욕구가 생기기 때문에 운동, 산책, 독서 등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본다. 

식습관도 금연과 관계가 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우리 몸 속의 니코틴과 타르 성분의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카테킨 성분이 풍부한 녹차는 니코틴과 결합해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5. 핵심요약


이미나 약사.

참고문헌
1) 네이버지식백과: 약학용어사전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제>
2) 니코스탑 홈페이지: https://nicostop.com/
3) 니코레트 홈페이지: https://www.nicorette.co.kr/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