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코레트 이벤트 대한약사회 합창단배너
비아트리스 MAT 디오맥스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JW중외샵

에바치온 vs 더피코큐텐 vs 더리버치온

2022-11-14 05:50:5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했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부터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졌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한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약국을 방문하는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많아진다. 일반적으로 약국에서는 가벼운 호흡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지만 환자들 중에 병원 진료 후 처방약과 함께 영양 상담을 받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계신다. 호흡기 질환은 심한 경우 생명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미리 예방하고 증상 발생 시 빠르게 진단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호흡기 질환 중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흡연이나 미세먼지 등의 원인에 의해 폐에 비정상적인 염증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점차적으로 폐 기능이 저하되고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는 호흡기 질환이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만성적인 기침, 기침 후 소량의 객담 배출, 호흡 곤란 등이 있다.

COPD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이다. 흡연자 중 COPD로 진행하는 비율은 일반적으로 15~20% 정도로 추정한다. 그렇다면 비흡연자의 경우 COPD의 주요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장기간에 걸쳐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것이다. 미세먼지는 크기가 매우 작아서 코와 기도 깊숙한 폐포에 직접 도달할 수 있다. 

또한 미세먼지의 크기가 작을수록 혈액을 통해 전신 순환을 할 수 있어 체내 염증, 산화스트레스를 일으키며 만성기관지염, 암 등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COPD를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금연이고,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한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 항산화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다.

항산화를 위해 드릴 수 있는 제품인 에바치온, 더피코큐텐, 더리버치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허가사항 및 제품 특징

성분 분석
1. 에바치온
 글루타치온은 글루탐산, 시스테인, 글리신의 세 가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결정성 펩타이드로 체내에서 산화, 환원 반응 및 해독 작용을 한다. 글루타치온은 간에서 생성되며 산화, 환원형으로 존재한다. 환원형 글루타치온형은 GSH로 활성산소종(reactive oxygen species)을 환원시키고 산화형 글루타치온인 GSSG로 전환됨으로써 세포내 항산화 작용을 한다. 


글루타치온의 핵심 기능은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활성산소종인 과산화물과 자유라디칼을 중화시켜 세포 손상을 막고 암을 예방한다. 

2. 더피코큐텐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 인정을 받은 고시형 원료이다.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물질 중 하나로,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고 비타민C와 비타민E의 재생에 사용된다. 비타민C와 비타민E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이다.

피크노제롤은 프랑스 해안의 소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이다. 피크노제롤은 3가지 복합 기능성을 개별 인정받았다. 현재 피크노제롤은 항산화, 항염증, 갱년기 장애, 혈액순환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칸탈로프멜론은 강한 SOD작용이 있어 산화스트레스로부터 혈관을 보호해주고 혈관벽 두께 증가 억제를 통한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 즉, 고혈압의 원인 또는 고혈압으로 유발될 수 있는 심혈관계질환 예방에 적용할 수 있다. 

3. 더리버치온
밀크씨슬의 지표성분은 실리마린으로 세포막 투과성을 조절하여 생체 이물질의 세포 흡수를 감소시켜 간세포를 보호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글루타치온의 생성을 증가시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피루리나 또한 3가지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은 고시형 원료이다. 우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피부 건강,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준다. 엽록소가 함유된 경우 SOD를 활성화시켜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빌베리추출분말의 주요 활성 성분은 안토시아닌으로 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주는 원료이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관을 보호 및 강화하며, 혈액순환을 증가시켜 눈에 산소 및 영양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 

토마토 추출물은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은 고시형 원료이다. 토마토 추출물의 기능 성분인 라이코펜은 카로티노이드계 물질로 혈관 내피의 항상성 유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LDL의 산화를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항응고제 복용할 확률이 높은데 라이코펜은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기 때문에 병용 시 주의해야 한다.

임상적용
 산화적 스트레스가 증가하게 되면 COPD 환자들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고 폐뿐만 아니라 전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최근 항산화 치료가 COPD를 예방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산화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항산화제 단독으로 복용하기 보다는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는 글루타치온, 피크노제롤,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등을 함께 병용할 수 있다. 

항산화제를 여러 가지 골고루 섭취해야 항산화 작용의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는 개념이 바로 '항산화 네트워크'다. 항산화 네트워크에는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코엔자임Q10, 비타민C, 비타민E가 포함되어 있다. 위 성분이 산화와 재생이라는 반응을 통해 연쇄적으로 세포를 재생시키고 대사를 조절한다.


또한 원료마다 복합 기능성을 인정받는 경우도 있어서 항산화 목적만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환자와의 상담을 통해서 여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피크노제롤은 항산화 작용을 하면서 혈소판 응집을 막아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고 갱년기 여성 건강에도 활용될 수 있다. 


손혜림 약사.

참고문헌
1)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만성 폐쇄성 폐질환’
2) Vezina, Felix-Antoine, and Andre M. Cantin. "Antioxidants an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s: Journal of the COPD Foundation 5.4 (2018): 277.
3) 약학정보원 ‘에바치온’
4) 건강기능식품 국내제품 정보 ‘더피코큐텐’, ‘더리버치온’
5) 도서 ‘건강기능식품 이해와 실전 활용’
6) 헬스조선 2013 ‘항산화 식품도 편식은 毒… 5가지 함께 먹어야 효과’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비아트리스 노바스크 핫라인 안내
비타민하우스 그린스토어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