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그린스토어_정규

벌레 물린 곳에 바를 수 있는 OTC

2020-06-22 06:00:59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1. 벌레 물린 곳에 바를 수 있는 OTC에는 어떤 제품이 있나요?


2. 어떻게 가려움증을 완화 하나요?
대부분의 제품에는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디펜히드라민, 클로르페니라민말레산염과 같은 항히스타민제가 들어 있어 가려움이나 알레르기 반응을 억제합니다. 

디부카인과 같은 마취제는 신경 자극의 발생과 전도를 억제해 가려움이나 통증이 완화시킵니다. 크로타미톤과 같은 기생성 피부질환 치료제 성분은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시키고 살충효과를 보입니다. 감초에서 추출한 에녹솔론이나 글리시리진산 등은 자극을 완화시키고 항염, 진통작용을 나타냅니다.

살리실산메틸, dl-캄파 등의 피부 발적제는 피부를 화끈거리게 해서 가려움을 감소시키는데, 살리실산메틸은 진통효과도 가집니다. 

캄파는 특히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유효성분이 잘 흡수되도록 하는데 경련 위험성이 있어서 30개월 미만의 소아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L-멘톨과 같은 청량제는 피부를 시원하게 해 가려움을 감소시킵니다. 

소아용 제품에는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덱스판테놀이 들어있기도 합니다. 붙이는 제품에는 살균?방부작용을 하는 이소프로필메틸페놀이 들어있습니다.

3. 물파스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일반적인 물파스에는 소염진통작용을 하는 살리실산메틸이 주 성분입니다. 이는 물파스가 벌레 물려 가려운데 사용하기 보다는 소염진통에 더 효과적이고 모기 물린 뒤에는 다른 제품이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파스에는 벌레 물린 곳에 바르는 전용 제품보다 멘톨이나 캄파 함량이 높고 노닐산바닐아미드와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 시원하나 자극감이 강하므로 어린아이나 피부가 예민한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4. 제품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30개월 이하의 유아의 경우에는 부작용이 큰 캄파가 들어 있지 않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연고 타입의 키즈 전용 제품에는 캄파가 없고 덱스판테놀과 같이 유아의 연약한 피부를 보호하는 성분이 추가적으로 들어 있으므로 영유아의 경우에는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치 제품의 경우에는 자극감을 주는 멘톨이나 캄파 성분이 들어있지 않지만 30개월 이하의 소아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패치 제품은 사용이 간편하나 30개월 이하의 소아에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30개월 이하의 유아에는 연고 타입의 제품을 권합니다.

30개월이 지난 소아나 성인의 경우에는 큰 제한 없이 권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성분 차이가 있으나 크지 않습니다. 액상, 겔, 크림 등 다양한 제형이 나오고 있는데, 액상, 겔, 크림 순으로 피부에 깊숙이 침투하므로 기본적으로는 액상 제품을 사용합니다.  

5. 모기기피제와 병용하면 좋은 제품이나 모기 물리고 난 후 도움이 되는 생활 요법이 있나요?
보조적으로 수건으로 감싼 아이스팩으로 찜질하면 붓기를 줄일 수 있고 마취작용이 있어 가려움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기의 독성 성분인 포름산이 48도 이상에서 변성되므로 따뜻하게 데운 숟가락으로 물린 부위를 눌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모기에 물린 곳이 붓고 부풀어 오르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상처 또는 염증이 있는 경우 감염을 막기 위해 항생제 연고를 추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염이나 땀띠 등 피부 질환이나 단순히 가려움을 없애기 위해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모기 물린 후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상처가 난 부위나 눈 주변, 점막 부분에는 사용하지 않아야합니다.

6. 제품 판매 시 꼭 기억해야 할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30개월 이하의 유아는 전용 제품을 사용합니다
-패치제품은 30개월 이하 유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품 별로 성분 함량이 다르므로 함량 차이를 구분해 사용합니다
-상처 부위나 점막 부분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스테로이드 연고를 병용할 수 있으며 상처가 생긴 경우에는 항생제 연고를 병용할 수 있습니다


현고은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약사랑생명사랑

약사랑생명사랑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