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그린스토어_정규

스티모린 vs 비판텐

약국약학연구회

2020-07-27 06:00:27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뛰어 놀기 좋아하고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특성상 넘어지고 부딪혀서 약국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적용할만한 연고를 고를 때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걱정을 하는 보호자가 많습니다. 또 피부가 약한 신생아, 영유아에게 부작용이 없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생아, 영유아뿐만 아니라 임산부, 수유부 등에도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걱정없이 안전하게 사용 가능한 두 가지의 일반의약품 연고를 비교 정리해 봅니다.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상처의 종류 및 회복 기전
상처의 종류는 찰과상, 자상, 열상, 타박상, 절상, 화상 등 다양하지만 주로 약국에서 볼 수 있는 사례로는 타박상이나 찰과상, 1도 화상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진피까지 손상된 경우는 봉합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약국에서의 처치는 보통 표피의 손상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상처가 나게 되면 염증기, 증식기, 재형성기를 거쳐 회복됩니다. 염증기에는 혈소판에 의해 지혈 후에 중성구 등 염증세포에 의해서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며 외부의 균이나 이물질들을 제거하게 됩니다. 

보통 염증기는 1주일 정도 지속되며 이 기간에는 균에 의한 감염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식기는 보통 수상 후 3일정도 후부터 시작되며 섬유모세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성장인자와 콜라겐 등을 이용하여 육아조직을 형성하고 손상된 혈관을 다시 이어주거나 필요하면 혈관을 신생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상 후 2~3주후에 재형성기가 시작되며 콜라겐들이 교차결합이 일어나고 이 교차결합이 많아질수록 상처회복장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8주 후에 상처회복장력이 최대치에 도달하게 되는데 80%정도까지 회복하게 됩니다. 6개월 정도 지나면 콜라겐섬유가 재배열되며 흉터가 얇아지고 연해집니다.

3. 각 연고 성분 분석 및 적용
(1) 스티모린 
스티모린의 주성분은 소맥엑스증류액과 페녹시에탄올입니다. 페녹시에탄올은 녹차에도 포함돼 있는 성분으로 화장품이나 유아용 물티슈 등의 어린이제품에 방부제 역할로 포함되며 정균, 살균력이 있습니다. 

균을 억제하지만 항생제처럼 내성발생 위험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맥엑스증류액은 다른말로 밀싹추출물이라고도 하는데 피부보습과 영양공급, 피부장벽강화에 도움을 줘 화장품의 성분으로 사용됩니다. 

예전부터 민간에서 상처의 회복을 위해 사용해왔으며, 육아조직의 활성을 자극하는 기전을 통해 상처의 치유와 피부 재생을 돕습니다. 

천연물 추출성분이기 때문에 다양한 성분들이 포함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성분으로 알란토인이 있습니다. 알란토인은 세포의 증식을 촉진해 상처 치유를 돕고 아토피 치료에 비스테로이드 요법으로 사용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알러지나 부작용 사례가 없어 화장품의 성분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즉 스티모린은 상처 초기의 균감염을 막고 세포증식을 촉진시켜 상처를 회복시키고, 피부보습을 도와 흉터관리까지 가능한 기전을 갖고 있습니다. 항생제 내성에 대해 걱정이 되거나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영?유아에 안전하고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비판텐
비판텐의 주성분은 덱스판테놀(프로비타민 B5)입니다. 덱스판테놀은 판토텐산(비타민 B5)의 전구물질인데요, 몸에서 대사시 판토텐산으로 바뀝니다. 

판토텐산은 피부흡수가 어렵기 때문에 전구물질인 덱스판테놀 형태로 하여 연고로 적용하게 됩니다. 피부로 흡수돼 판토텐산으로 바뀐 후 코엔자임A를 형성, 피부회복을 위한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콜레스테롤 합성 및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을 돕게 됩니다. 

이런 물질들이 섬유아세포를 증식시키고 콜라겐을 생성해 상처회복을 돕습니다. 생성된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염증 및 과민반응을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각질층을 공고히 해주는 지방산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피부장벽을 형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각질층의 손상을 막아서 피부 수분의 소실을 막아줍니다. 

비판텐은 상처회복, 아토피 피부염, 건선, 기저귀 발진 같은 접촉성 피부염, 화상 등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문신 후에 상처회복 및 문신의 보존을 위해서 찾기도 하고, 때로는 아이크림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토피피부염에서 하이드로코르티손 연고와 동등한 개선 효과를 보였으므로 스테로이드 사용이 걱정되는 영?유아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4. 핵심요약


고영일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