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팜엑스포 서브날개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그린스토어_정규

오트리빈 vs FESS vs 피지오머

약국약학연구회

2020-10-12 05:50:54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약국에 코 증상으로 오는 경우는 주로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부비동염, 비중격 만곡 등이 대표적이다. 

코에는 혈관과 신경이 잘 분포돼 있고, 코는 감각성, 콜린성 및 교감신경을 포함하고 있어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이러한 신경이 자극 받아 콧물이 나거나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코 증상에 제일 흔하게 사용되는 것이 항히스타민제고, 처방으로는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한다. 

약국에서는 수도에페드린, 트리프롤리딘, 클로르페니라민, 페니레프린 등의 성분이 함유된 PO 제품을 사용해볼 수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코감기나 비염 등에 의한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에 효과가 좋고 비교적 오래 지속되는 장점이 있지만 빈맥, 심계항진, 부정맥, 초조, 불면, 불안, 입마름, 졸음, 배뇨곤란이 나타날 수 있고 MAO나 COMT에 의해 대사돼 특정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 소아에 사용이 제한적이다. 

따라서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국소제제들을 구비해 환자들에게 권해볼 수 있다.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나잘스프레이의 작용 원리는 무엇인가요?
코막힘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비강 점막 혈관이 확장돼 공기가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 답답하게 느끼는 것으로, 자일로메타졸린으로 대표되는 비충혈제거제는 알파 교감신경을 자극해 코점막 혈관을 수축시켜 비충혈을 제거한다. 

코 점막 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이 고이고 비강이 좁아져서 답답함을 느끼는데, 혈관이 수축되면 비강이 넓어지고 공기가 쉽게 지나다닐 수 있게 된다. 

특히, 국소에 작용하는 비충혈제거제는 코 점막에 바로 작용하므로 작용 발현까지의 시간이 짧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최근에는 자일로메타졸린보다 작용시간이 긴 옥시메타졸린 제제가 나와 하루 한두번만 사용해도 효과가 지속되는 제품들도 있다.

약물이 들어있지 않은 나잘스프레이는 보통 염화나트륨이나 멸균등장해수가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코 안에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이 있거나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콧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날 때 코세척을 통해 효과가 나타난다. 

코세척을 하면 비강 점막이 세척돼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을 없앨 수 있고 비강 점막 습윤, 비강 내 섬모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일시적으로 코막힘이나 콧물이 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코세척은 또한 균형이 깨진 비강 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어 가벼운 가려움이나 건조감, 민감증 등이 있는 경우 비 점막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만으로도 코 분비물을 적게하고 묽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나이가 어리거나 관류 방식으로 코세척을 하기 어려운 경우 약물이 들어있지 않은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보습과 세척 효과를 동시에 가질 수 있다. 

고농도의 염화나트륨의 나잘스프레이인 페스는 천연해수와 유사한 3%의 고농도 제품으로 삼투압 효과로 인해 부어있는 코점막 세포의 수분이 빠져나가 비강 부종이 감소된다. 

코 속으로 고농도의 식염수를 분사하면 농도가 높은 쪽으로 수분이 이동하므로 부어있던 점막의 수분이 이동해서 비강 부종이 빠지고 코막힘이 해결된다. 

또한 코 점막의 섬모운동 빈도가 자극돼 점액 수송이 원활해지고 점액이나 딱지와 같은 이물질도 함께 제거 가능해 비강을 세척하는 효과를 가진다. 

3. 나잘 스프레이는 부작용은 없나요?
비충혈제거제는 구매가 자유롭고 먹는 약보다 코막힘에는 효과가 빨라서 선호되지만, 비충혈제거제로 인해 교감신경이 자극되면 반대 급부로 부교감 신경이 자극돼 혈관 확장이 유발된다. 

이로 인해 비강 혈관이 다시 확장되면서 반동성 비염(약물 유발성 비염), 비점막 비대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단기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7일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약물 유발성 비염은 나잘 스프레이 사용 후 금방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거나 예전보다 효과가 덜한것 같아서 규칙적으로 제품을 사용한다거나 정해진 횟수보다 더 사용하는 경우, 매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등으로 알 수 있다. 

만약 환자가 이에 해당한다면 약물을 너무 오래 사용하고 있는 것이므로 다른 치료 방법을 찾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국소에 사용하다 보니 사용 부위에 작열감, 따끔거림, 재채기, 국소 건조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약물 유발성 비염이 나타나거나 국소부위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나잘 스프레이 사용을 서서히 중단하고 자극받은 비점막을 진정시키기 위해 비강 세척을 해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4. 나잘스프레이의 사용 방법 및 사용시 주의사항은 어떠한가요?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펌프를 수차례 눌러 약액이 균일하게 분사되는지를 확인한다. 

1) 코를 풀어 코를 청결히 한다.
2) 두 손가락 사이에 노즐을 잡고 엄지 손가락을 아래에 받치고 병을 위로 세운다.
3) 몸을 비스듬히 기대어 비강에 노즐을 넣는다.
4) 비강에 부드럽게 분사 후 동시에 호흡한다.
5) 사용 후 뚜껑을 닫기 전 노즐을 깨끗이 하고 건조시킨다. 
통상 나잘 스프레이 제품은 보존제가 함유돼 있는데, 보존제가 함유돼 있지 않은 제품의 경우에는 개봉후 12주~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하므로 제품별 개봉 후 사용기간을 숙지해 복약지도 하는 것이 좋다. 

약물이 함유된 나잘스프레이의 경우에는 효과가 좋은 반면 반동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단기간 사용하도록 권유하고 약물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은 장기간 사용해도 무방한 제품이 많으므로 소아나 임산부, 수유부나 약물 사용이 많은 노년층에 권해볼 수 있다. 

5. 핵심요약-이것만은 기억하자!


현고은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