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약국전문대학원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크레소티

스트렙실 vs 미놀에프트로키

약국약학연구회

2021-06-07 05:50:31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대한민국 약국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마련됐다. 오성곤 약사를 필두로 한 약국약학연구회는 OTC vs OTC를 주제로 대한약사저널 연재를 시작한다. 이번 기획은 일반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등 약국에서 취급하는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궁극적으로 약국 OTC 활성화를 도모하고 예방 차원의 국민건강 증진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편집자 주]

차갑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목감기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게다가 환절기처럼 일교차가 큰 날에는 일시적으로 목이 칼칼해지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 사탕처럼 입안에서 녹여 먹는 트로키제가 인후통 완화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트로키제 중 대표적인 제품인 스트렙실과 미놀에프트로키를 비교해보자.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인후염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인후염은 공기가 통하는 호흡기관인 후두와 공기 및 음식이 각각 폐와 식도로 넘어가게 하는 인두가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특히 일교차가 심할 때, 감기나 과로 등에 의해서 급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담배나 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 등이 지속될 때에는 만성화될 수 있다.

인후염의 초기에는 혀 뒤쪽 인두에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가침이나 가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악화되면 쉰 목소리가 나기도 하고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이렇게 인후염은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어 별다른 치료 없이도 호전될 수 있다. 이 때 충분한 휴식과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목이 따끔따끔 하는 등 통증이나 불편함이 심하다면 일반의약품을 통해 증상을 가라앉히는 것도 좋다. 이 때 사탕형태로 녹여서 복용하는 트로키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3. 트로키제가 무엇인가요?
트로키제는 사탕처럼 입안에서 천천히 빨아먹는 약이다.

천천히 침으로 녹여 먹으면 입안에서 약 성분이 머물면서 목 부위에 빠르게 작용한다. 이런 트로키제는 가글이나 스프레이보다는 오래 작용하고 정제보다는 빠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침 분비를 증가시켜 목 통증 완화에 도움되고 윤활작용도 원활하게 해준다.

4. 제품 선택 기준과 주의점은 무엇인가요?
스트렙실은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 단일 성분이 있는 제품이다.

따라서 가래나 기침이 많지 않고 목이 아프기만 한 경우에 적절하다. 하지만 기침, 가래가 동반된 인후통에는 소독효과와 기침, 가래를 완화하는 성분이 포함된 미놀에프트로키가 적절하다.

트로키제를 복용할 때에는 복용 간격과 하루 최대 복용량을 꼭 확인하고 맛있더라도 깨물어 먹거나 과량을 섭취하면 안된다. 또한 다른 약(특히 감기약)을 함께 복용한다면 중복되는 성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스트렙실이나 미놀에프트로키 외에도 프로폴리스캔디나 감초, 유칼립투스 등이 함유된 허브캔디도 점막을 강화시키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인후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만약 단순히 목이 아픈 게 아니라 고열이 3일 넘게 지속되는 경우, 침을 삼키는 것조차 힘들만큼 통증이 심한 경우,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2주 이상 인후통을 앓고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5. 트로키제 복용 외에 인후염에 도움되는 생활습관은 무엇인가요?
-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다.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 물을 자주 마셔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한다.
- 양치질과 가글 등으로 구강 청결을 유지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한다.
- 흡연이나 소리 지르기 등 호흡기에 안 좋은 행동은 피하는 게 좋다.
- 만약 인후염이 발생했다면 주변으로의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다.

6. 핵심요약


이미나 약사. 약국약학연구회.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일반의약품 완벽가이드 E-book 출시기념 도서 할인 이벤트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