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3분 언박싱 PtoP 캠페인
제호공모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크레소티

실리웰골드 vs 비맥스메타

2022-03-14 05:50:28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진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환경오염, 음주, 스트레스, 과도한 약물복용, 바쁜 일상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의 삶 속에서 간이라는 장기는 그 중요함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간은 몸속으로 들어온 온갖 물질들을 대사시키고 해로운 것들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며 그 외에도 글리코겐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담즙을 생성해 소화를 돕는다. 이렇게 중요하고 많은 역할을 해주는 간이 피곤한 현대인들에게 추천해줄만한 두 가지 제품을 각각 비교 분석해 본다.

1. 허가사항 및 특징-성분 및 함량/효능·효과/용법·용량

2. 간질환
간과 관련된 질환으로는 간염, 지방간, 알코올성 간 질환, 간암, 간경변증, 기타 신생아 황달 등이 있다. 위생상태 향상으로 감염질환인 B형, C형 간염은 과거에 비해 크게 줄었으나 알코올성간질환이나 지방간 등은 크게 늘고 있다.

간은 이상이 생겨도 인지할 만한 증상이 크게 없으므로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리우며 그렇기에 질환이 발견되면 이미 비가역적인 손상이 일어나서 회복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간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만성피로, 소화불량, 각종 감염에 취약해지는 등 건강 전반에 문제가 많아지므로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생활습관, 식습관 등의 관리를 통해 간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성분 분석
(1) 실리웰골드
실리웰골드는 밀크시슬추출물로 유효성분인 실리마린이 196mg이 들어있다. 밀크시슬은 보라색 꽃을 가진 서양 엉겅퀴로 2000년 전에 고대 그리스에서 밀크시슬의 잎이 간 질환 치료제나 뱀에 물렸을 때 사용되었다고 한다.

유효성분인 실리마린은 flavonoid 계열의 항산화제로 주로 phase 1 대사과정에 도움을 준다. 또한 글루타치온 생성에 도움을 주는 효과도 있기에 phase2 대사과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간세포 보호작용뿐만 아니라 항염작용, 면역조절작용, 항암작용, 혈당강하작용 등 다양한 효과들이 밝혀져 있다.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작용이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2) 비맥스메타
비맥스메타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복합제이다. 주요 성분들은 비타민 B군들인데 대부분의 비타민들은 간의 대사작용에 작용한다.

비맥스메타에 구성성분 중 우르소데옥시콜산(Ursodeoxycholic acid, UDCA)은 간에서 합성되어 담즙으로 배설된다. 장내에서 미생물에 의해 대사 된 후 간으로 재흡수 되는 3차 담즙산이다.


적응증으로는 주로 담즙분비 문제에 의한 간질환의 보조치료, 만성 간질환의 간기능 개선, 소화불량 등이 있다. 정확한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독성을 일으키는 소수성 담즙산을 무독성, 친수성 담즙산인 우르소데옥시콜산이 배출시키므로 세포손상을 막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P53을 억제하고, 세포막 안정화 작용 및 쿠퍼세포의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여 항산화 작용을 한다.

콜린타르타르는 콜린의 공급체로 콜린은 간에서 Phase2 대사에 필요 물질이며 미토콘드리아의 구성성분으로 부족하게 되면 미토콘드리아 기능에 문제가 생겨 지방산 베타 산화에 영향을 준다. 또한 PPARa의 작용을 촉진하며 VLDL 분비를 촉진하여 간의 과도한 지방산을 내보내어 지방간을 예방한다.

지방간은 간염, 간암으로 발달할 수 있기에 예방이 중요하다. 이노시톨은 혈중 중성지질의 농도와 지질과산화물의 감소시키는 기전으로 간세포 보호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4. 비교 및 적용
두 가지 제품 모두 공통적으로 간의 해독과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간 문제로 인한 피로, 소화불량, 지방간, 간염의 보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실리웰골드는 밀크시슬이 혈당강하 효과가 있으므로 당뇨가 있으면서 간의 문제로 피로를 호소하는 환자에게 추천하기 좋다.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과가 있으므로 음주를 자주 하는 사람의 간보호와 숙취해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밀크시슬은 에스트로겐 유사효과가 보고되었으므로 성조숙증이 있는 청소년이나 부인과 질환 문제를 겪는 환자의 경우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다. 비맥스메타의 경우 전반적인 육체 피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간의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옵션이다.

비타민들이 주로 활성형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따로 대사과정이 필요없으므로 간에 부담을 주지 않으며 빠르고 지속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알코올 중독에 의해 간이나 전반적인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비타민B군의 심각한 결핍이 있을 수 있으므로 좋은 보충제 겸 치료제가 될 수 있다. 다만 고함량 종합비타민 제재는 공복 복용 시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고영일 약사.

참고문헌
1) ko.wikipedia. org>wiki>우르소데옥시콜산
2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ancer Prevention 2004;9(4):259-266
3 ) ko.wikipedia.org>wiki>콜린_(복합체)
4) Hepatitis Monthly.2008
5) https://en.wikipedia.org/wiki/Silybum_marianum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