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3분 언박싱 PtoP 캠페인
구인구직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대한약사저널
  • OTC vs OTC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임신과 수유 중 약물 사용

2022-04-04 05:50:33 주혜성 기자 주혜성 기자 hsjoo@kpanews.co.kr

OTC vs OTC가 더욱 알차게 새로운 시즌에 돌입한다. 지난 2020년부터 1년 6개월여간 대한약사저널에 연재되며 약국 현장의 OTC 활용도를 한껏 끌어올렸던 OTC vs OTC는 2022년을 맞아 더 전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내용으로 꾸며진다. 특히 종전 연재와 달리 대한약사저널의 월별 테마 질환에 맞춰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OTC를 찾아 소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14명의 개국-근무약사들이 다시한번 힘을 모았다. OTC 전반에 대한 분석과 활용법을 정리해 쉽고 핵심적인 상담을 기반으로 한 약사와 환자간의 접점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편집자 주]

임신, 수유 중 약물의 사용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약물 사용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크지 않으면 임신 중 약물 사용은 추천되지 않는다. 하지만 임신, 수유 중 약물 복용이 태아나 신생아에게 손상을 준다고 하여 약물이 꼭 필요한 경우에도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오히려 임부, 수유부에게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임부와 수유부는 반드시 약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위험도 등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한다.

임신 시 투여되는 약물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양과 모유 수유 시 투여되는 약물이 신생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이러한 이유로 임신과 수유 중 약물 사용에 대해서는 분리해 다루어야 한다.

1. 임신 중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태아는 간과 위의 기능이 미숙한 상태라 약물의 대사나 배설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약 성분이 그대로 몸에 축적될 수 있다. 따라서 태반을 통과하는 약물을 복용할 때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임신 1~2주에 약물 복용으로 태아의 기형이 유발되면 자연유산되기 쉽다. 임신 3~8주에 약을 복용하면 태아의 심장, 중추신경, 눈과 귀 팔다리가 완성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임신 8~15주에 복용한 약은 태아의 입 부분과 성기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임신 15주 이후에는 태아가 약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줄어들지만, 태아의 장기 기능에 영향을 미치거나 난청이나 뇌 발달에 문제를 일으키는 약물도 있으므로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된다.

2. 임신 중 약물 사용 법칙
- 약리학적 작용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확실한 약물을 선택한다. 비교적 데이터가 많이 쌓인 약물이 적절하다.
- 약물 사용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클 때 사용한다. 
- 확실한 적응증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 최소 유효용량을 최단기간 사용한다.
- 임신 제 1기에는 가능한 약물의 사용을 제한한다.
- 복용 방법과 양을 정확하게 지킨다.

3. 임신 중 복용하면 안되는 약물
임신 중 약물투여를 고려할 때에는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염려한다. 하지만 여러 이유로 어떤 약물이 기형을 유발시키느냐 아니냐에 대한 증명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임신 중 약물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과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되는 약물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상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수유부의 약물 복용
수유부의 혈류로부터 모유로의 약물 수송기전은 대부분 단순 확산에 의해 전달된다. 이 때 모유로의 약물 수송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로는 약물의 용량, 제형, 투여경로, 투여 간격, 수유부의 대사기능과 배설 기능, 약물의 pKa, 약물의 지방용해도, 약물의 단백질과의 결합력, 약물의 분자량, 모유의 pH 뿐만 아니라 신생아의 젖꼭지 빠는 정도, 모유 먹이는 시간, 모유 먹이는 간격, 수유부의 약물 투여기간과 모유 먹이는 시간과의 관계 등도 있다.

하지만 임신 중의 약물 복용과는 다르게 수유부가 복용하는 약물 때문에 모유 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것은 수유부가 약물을 복용할 때, 약물이 함유된 모유를 신생아가 먹고 신생아의 소화기를 통하여 흡수된 후 혈중내로 도달하는 약물 농도가 처음 섭취된 수유부 약물 용량의 1%도 넘지 못하기 때문이다. 

5. 수유 중 복용하면 안되는 약물
모유 수유 중 약물 복용에 대해 고려해야할 사항은 약물이 엄마(수유부)에게 미치는 장점, 모유 수유를 중단할 때 아기(신생아)와 엄마(수유부)에게 미치는 단점과 모유 분비에 미치는 영향 등이 있다. 

모유 수유를 지속적으로 할 때 금기시되는 약물의 종류는 적고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 수유를 하는 아기에게 큰 해를 입히지 않으므로 모유 수유 중 복용 금기 약물을 알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6. 모유 수유 중 약물 복용 복약지도 사항
모유 수유 중 약물 복용 시 신생아에 대한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 약물은 모유를 먹인 직후에 복용해 모유에 포함된 약물의 농도를 최소화한다. 
- 서방형 제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수용성 약물이 대체적으로 지용성 약물보다 안전한 편이다.
- 약물 선택 시 신생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이 약물이 신생아에게 현재 치료제로 사용하고 있는 약물인지, 금기약물인지를 검토해 본다. 약물을 복용한 후에는 신생아에게 나타나는 증상들을 자세히 살펴본다.
- 꼭 필요한 경우에만 가장 안전한 약물로 복용한다.


이미나 약사.

참고문헌
1) 한국마더세이프
2) 김경수. 1차 의료에서 임신 중 약물 복용에 대한 상담. 가정의학회지. 2003;24:11-18.
3) 김애란. 모유수유와 약물요법 - KoreaMed Synapse.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0 No. 1, 2010
4) 김해중. 흔한 질환에 대한 임신 중 사용 가능한 약물. J Korean Med Assoc 2007; 50(5): 440 - 446.
5) 곽혜선. 수유 중 안전한 약물요법. 약학정보원
6) 임신 출산 육아 대백과 (삼성출판사)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온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