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약사회
은성블루채널

해외 약물요법 서비스..."환자중심 정보 활용-결정이 핵심"

이주연 서울약대 교수, 30일 서울대병원 주최 심포지엄서 소개

2019-05-30 14:32:08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이주연 교수는 약물요법관리 서비스와 약사의 역할을 발표했다.


미국과 영국 등 세계적으로 약물요법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환자를 중심에 두고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주연 서울약대 교수는 30일 서울대병원 삼성암연구동에서 열린 서울대병원 약제부-공공보건의료사업단 주최 '다약제사용 환자의 약물사용최적화를 위한 약사의 역할' 심포지엄에서 약물요법관리 서비스와 역사의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이날 "전세계적으로 노인 환자의 다제약제 사용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면서 "노인의 거의 40%가 5개 초과 처방약을 복용하고 20%가 10개 초과 처방을 복용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노인에서 흔히 사용되는 5개 약제 중 약 1개가 부적절하며 노인의 50% 이상이 최소 하나의 불필요한 약제를 복용하고 있다고 부연하고 적절한 약물요법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소개했다. 

이 교수는 이날 해외 약물요법관리의 사례를 소개하며 환자중심의 관리가 중심이 되고 있음을 거듭 강조했다. 

이 교수는 "약사는 현재 입원과 재원, 퇴원, 이제는 가정에 이르기까지 환자의 약물관련 서비스로 확대되고 있다"면서 "영국의 경우 의약품 효과와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되고 있으며 입원환자 케어에서 재원, 퇴원까지 약사가 케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서 영국의 임상약사의 경우 입원 시점에서는 약력작성과 알레르기, 부작용 확인, 병원 처방약 목록 작성, 환자 자가약의 재사용 가능성 확인이 중심이 되며 재원기간에는 의료진에게 근거 기반 약물 선택에 대한 제안, 안전성, 효과, 적응증의 지속성에 대해 매일 처방약을 평가, 환자 약물교육 등을 진행하게 된다고 소개했다. 

퇴원시점은 퇴원요약에 중요한 정보인 약물변경, 필요 임상검사 및 모니터링 항목을 기록 등으로 퇴원 후 안전하고 지속적인 케어를 위한 활동으로 환자 상담, 개별 환자 복용약 시트 제공, 퇴원 요약의 복사본을 일반의와 지정된 지역약국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미국의 경우 모두 환자중심에서 약료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약물 리뷰무터 효과, 부작용, 비용, 의료인 등과의 협력 등이 약사의 핵심 역할"이라고 밝혔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