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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의약품 사태는 ‘성분명처방’이 해법" 한 목소리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 통해 본...’심포지엄 토론서 주장...기업 관리 책임도 강조

2019-11-13 06:00:43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발사르탄·라니티딘 등 위해 의약품, 위해 우려 의약품 발생시 회수 처분 과정에서 소비자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성분명처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대한약사회가 평소 주장하는 INN(국제일반명)을 도입해 허가만료 의약품의 제네릭 허가과정에서 ‘제약사+성분명’으로 해야한다는 주장과 결을 같이하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12일 더케이호텔에서 진행된 ‘발사르탄·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본 소비자 보호 대책의 현주소’ 심포지엄 패널토론에서 제기됐다.


소비자시민모임 황선옥 상임고문은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정책제도 개선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라니티딘 사태를 통해 볼 때 소비자들이 내가 먹는 약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고령 환자의 경우 심평원 ‘내가 먹는약 바로알기 서비스’ 등을 통한 정보 확인은 쉽지 않은 부분으로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회수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황 고문은 복약일기를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약 봉투, 처방전 2매 발행 등도 좋지만 복약일기가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여러 이유로 제도 도입에 어려움을 겪은 성분명처방도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동일성분의 무수히 많은 약이 있으며 이는 인구 대비 너무 많은 숫자로 성분명처방을 도입할 경우 그 수를 줄일 수 있어 문제발생시 위해의약품 회수 등에도 효과적이라는 반응이다.

이어 C&I소비자연구소 조윤미 대표도 그동안 의약품 안전관리체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원론적 비판을 하고 있다며 사전적으로 파악하지 못했냐는 의문이 드는데 정부가 모두 선제적으로 할 수는 없고 기업이 해야할 몫도 있다고 밝혔다.

의약품은 항상 위해 가능성이 상존해 있는 제품으로 기업이 자기 관리시스템, 책임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

많은 제약사들이 제품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으로 책임이 강화되는 등 위해 전후에 관리하는 의무조항이 강화되면 난립을 막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조 대표는 성분명처방도 충분히 가능하며 폭넓은 사회 토론을 통해 현 시스템에서도 시행이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직능의 문제가 아니라 소비자들이 위해사태를 적극 회피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이야기 되고 있는 성분명처방이 왜 도입되지 못하는지 분석하고 도입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끝으로 위해의약품은 판매된 곳에서 다시 회수되는 구조로 약국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고 약국과 소비자 간 체계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갑자기 그 역할을 하기는 어려운 만큼 일상에서 지역 사회에서 약국 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정재호 약무정책과 서기관은 정부는 환자 안전을 위해 의약품 전달체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고민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술개발 등 환경변화에 따라 예측하지 못한 비의도적 불순물 혼입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차원에서 식약처와 복지부가 협조체계를 가지고 대응하고 있다며 발사르탄과 라니티딘 사태 발생에 따라서 의료계와 약계, 소비자단체들이 적극 대응해준 것을 고맙게 생각한다. 현장의 어려움이 있음에도 협조해준 약업계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정 서기관은 위해의약품 등 문제 의약품 발생 시 회수체계는 갖추고 있다며 정부는 신속하게 정보들을 공유하고 빠른 시일내에 환자안전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것이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의약품은 현재 제조유통들이 고려돼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복지부와 식약처가 함께 움직이고 있고, 상시적으로 협력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서기관은 끝으로 토론 과정에서 나온 성분명처방과 관련해서는 이미 현행법령에서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며 의무화가 문제인데 상품명처방, 성분명처방 둘 다 가능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발표를 한 김정태 한국병원약사회 부회장은 발사르탄, 라니티딘 사태 당시 병원의 대처에 대해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정부에서 발사르탄 당시 모든 환자에게 연락을 취하라 했고 107명 중 95명이 재처방을 받았지만 라니티딘은 연락을 취하라는 지시가 없었기 때문에 처방 받은 환자 3000명 중 170명 환자만 재처방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환자 자신의 판단으로 괜찮은 것인지, 귀찮아서, 혹은 본인이 라니티딘에 해당하는 의약품인지 몰라서인지 까지는 알 수 없지만 상당한 차이가 발생했다는 입장이다.

이어 라니티딘 당시 일부 병원에서는 TF팀을 구성해 환자들에게 일일이 전화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이 경우 오히려 정부 지시대로 소극적 대응한 병원이 욕을 먹는 결과도 초래되기도 했었다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은 앞으로 병원약사는 정부기관과 의사, 환자와의 소통을 중간에서 잘 조율하느냐에 있다고 본다며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150석 자리가 가득차 소비자들의 위해의약품 사태와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높은 관심을 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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