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뉴스
  • 약사회
그린스토어_2021년 1월

사상 첫 온라인 정기총회 어떻게 진행됐나?

연수교육 경험 살려 구로분회 '성공적' 개최…"사전교육 효과 톡톡"

2021-01-14 05:50:51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100명이 넘는 회원이 동시에 온라인으로 접속해 진행하는 정기총회. 그동안 약사사회가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정기총회가 무리없이 마무리됐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해 정기총회를 진행한 구로분회 사례가 약사사회에 공유되고 있다. 구로분회는 지난 8일 저녁 제41회 정기총회를 진행했다. 


올해 정기총회를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진행하는 곳은 서울에서 구로분회를 비롯해 2곳 뿐이다. 특히 구로분회는 다른 지역보다 가장 먼저 온라인 형식으로 정기총회 일정을 잡아 다른 지역 약사회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구로분회가 정기총회를 개최하기로 한 것은 지난해 상당수 사업과 교육을 온라인으로 무리없이 진행한 자신감이 배경이 됐다. 2020년 8월에는 회원 240명 정도가 참여하는 연수교육을 거뜬히 소화해 냈다.

지난해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교육이 무리없이 마무리된 것은 분회의 적극적인 사전준비가 있었기 때문이다.

구로분회는 교육을 앞두고 사전에 미리 사용방법을 4일에 걸쳐 교육하는 시간을 가졌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화상회의를 시연해 출석 확인법과 음소거 사용법 등을 익힐 수 있도록 했다. 또,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고령의 회원은 직접 찾아가 사용법을 알렸다.

노수진 구로분회 분회장은 "화상회의 플랫폼을 사용해 보면 쉬운데, 처음이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음소거 등이 안되면 집중이 안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사전에 교육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총회를 원만하게 진행하기 위해 시나리오도 비대면에 맞게 대폭 수정했다. 보통의 정기총회가 회순에 따라 여러 순서가 진행되지만 내빈 소개 등은 생략하고 총회자료를 화면에 공유하며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노 분회장은 "온라인 교육은 강사와 자료만 있으면 되지만 정기총회는 회순에 따라 인사말이나 축사, 안건 처리 등 다양한 차례가 있어 진행준비가 쉽지는 않았다"며 "일반적인 대면 정기총회 시나리오를 비대면에 맞게 수정해 최대한 간단하게 시나리오를 마련해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기총회를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으로 진행한 덕에 관련 문의를 해오는 곳이 많다"며 "무엇보다 (사용법에 대한) 회원 교육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특히 "개인적으로 온라인 화상회의를 추천한다"며 "직접 볼 수 없다는 부분은 아쉽지만, 많은 회원이 참여하고 저변이 확대된다는 점에서 해 볼만하다"라고 말했다.

회원들이 어느 정도 사용에 익숙하다면 화상회의 플랫폼은 회의자료 저장에도 무리가 없는 것이 분회 관계자의 설명이다. 참석자 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고, 참석 시간까지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구로분회의 온라인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정기총회는 회원 282명 가운데 138명이 참석으로 성원돼 무리없이 마무리됐다. 이에 따라 다른 지역 약사회 정기총회나 회의 진행에도 긍정적인 사례로 남을 것으로 예상된다.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국대학교(수정)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