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스탈플러스- 약공쇼츠 터비뉴 더블액션 겔 PtoP 캠페인
터비뉴겔 김남주바이오 자임혈 코오롱
  • HOME
  • 뉴스
  • 약사회
크레소티

의약품 부작용·환자안전사고 보고 잘하는 약국은 어디?

2021년도 우수약국 포상…분야별 전국 최우수 약국 '열린약국' '플러스약국'

2022-01-22 06:00:32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의약품 부작용·환자안전사고 보고를 잘하는 약국은 어디일까.

대한약사회(회장 김대업) 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본부장 이모세, 이하 본부) 지역의약품안전센터와 지역환자안전센터는 지난 18일, 2021년도 의약품 부작용 보고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우수약국을 선정하고 포상했다

본부는 의약품 부작용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에 적극적으로 활동한 약국을 6개 시·도지부별로 각 1개 약국을 선정했으며, 의약품 부작용 보고 최우수 약국으로 열린약국(서울 강남구 소재)과 환자안전사고 보고 최우수 약국으로 플러스약국(대구 북구 소재)을 선정했다.

포상명단


공로상에는 본부 자문을 담당한 △이주연 교수(서울대)와 △신주영 교수(성균관대)를 비롯해 △충북지부의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에 기여한 강창균 약사(나음약국) △환자안전사고의 예방과 재발 방지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노력한 전경림 약사(칠곡우리약국) △대한약사회 이상사례(부작용) 및 환자안전사고 보고 시스템 개발자 박진동 실장(약학정보원) 등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21년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접수된 의약품 부작용 보고 건수는 총 927개 약국에서 1만8878건이 보고되어 전년도 2만 400건 대비 약 7.5%가 감소했다. 

또한, 환자안전사고 보고 건수도 총 98개 약국에서 1799건이 보고되어 전년 2308건 대비 약 22%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이모세 본부장은 “2021년도 보고 건수가 감소한 사유로 감염병 상황하에 약국 내방 환자 감소가 주 영향으로 보인다”며, “지속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이지만 2022년에는 보다 많은 약국에서 보고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본부는 약국에서 보고한 자료를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의료기관평가인증원·보건복지부에 각각 보고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보고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이벤트를 통해 우수약국을 선정하고 포상을 진행해오고 있다. 

2021년 우수약국 포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부 홈페이지 ▷알림마당 ▷이벤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도서

도서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김남주바이오 6월

약공TV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