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크레소티

기재고 등록, 18일까지 해야해?…"NO, 약국 따라 유기적으로"

시행일 이후 구입한 마약류는 중점·일반관리품목 모두 기한 내 보고

2018-05-08 06:00:30 강혜경 기자 강혜경 기자 hgkang@kpanews.co.kr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기재고등록은 18일 이전에 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전면 시행이면 이때부터는 모든 약국과 도매상 등이 마통 시스템을 써야하는 거 아닌가요?"

마약류통합보고 시행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약국들의 질문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약국들이 헷갈려 하는 부분은 '기재고 등록을 반드시 18일 이내에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약국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할 수 있다. 약국의 재고사항에 따라 유기적으로 기재고 등록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최근 대한약사회는 시도지부를 통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보고제도 시행 전 몇가지 사항을 안내했다.

약사회는 "현재 약국의 기재고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마약류 관리대장에 기록 관리할 수 있다"며 "기재고를 등록하는 경우에는 사용보고 등 마약류 취급 보고 업무가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약국에서 마약류 100정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기재고 등록시', 기재고 100정을 등록한 순간부터 마약류 구입·조제 등의 취급내역을 시스템을 통해 보고해야 한다.

'기재고 미등록시'에는 기존과 같이 처방전이 나오면 기재고 100정을 사용하고 사용내역을 마약류관리대장에 기재해 2년간 보관하면 된다.

'기재고등록과 신규입고를 병행'하는 경우라면, 5월18일 이후에 기재고가 소진돼 처방 나온 양보다 기재고가 적어지면 남은 양을 기재고 등록하고 신규입고 분은 입고보고해 함께 사용하면 된다.

약사회는 "다만 기재고를 등록하지 않은 경우라도 5월18일 이후 구입한 마약류는 약국 청구프로그램에 구입 및 조제보고를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한에 따라 보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중점관리품목(마약 또는 프로포폴)의 경우 취급한 날로부터 7일이내(영업일 기준, 취급당일·공휴일·토요일 제외하고 산정), 일반관리품목(향정신성의약품)의 경우 취급한 달 다음달 10일까지(10일이 공휴일·토요일인 경우 다음 근무일까지 보고)보고하면 된다.

변경보고는 취급보고한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할 수 있다.

한편 식약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사용하다가 보고 시 단순 실수나 착오 등으로 인해 마약류 위반 처벌자가 양산되는 것을 방지하고 마약류 취급 현장에서 해당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계도기간을 운영키로 했다.

행정처분이 유예되는 대상을 보면 올해 12월까지는 △단순 실수로 마약류 취급 내역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 △보고 과정에서 일부 누락하거나 착오로 잘못 보고한 경우 △시스템 오류로 미보고한 경우 등이다.

또한 △마약, 프로포폴과 같은 중점관리품목의 일련번호 입력을 실수한 경우 △약국에서 조제, 투약보고시 중점관리품목의 일련번호, 제조번호, 사용기한 입력 실수나 미입력에 대해서는 내년 6월까지 처분이 유예된다.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