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면역관리 웹심포지엄 사전신청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크레소티

마약류통합시스템 D-3…"회원가입하고 연계보고 설정"

기재고등록·보고시점·계도기간 등 알아둬야

2018-05-15 12:00:21 강혜경 기자 강혜경 기자 hgkang@kpanews.co.kr


오는 18일 마약류 취급 보고제도 시행을 앞두고 약사회가 제도 시행 전 숙지사항을 한번 더 안내했다.

약국에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이하 NIMS)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NIMS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뒤 사용하는 약국 청구프로그램에 연계보고 설정을 해야 한다.

다만 청구프로그램별 연계보고 설정 방법 등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해당 프로그램 업체에 문의해 연계보고 설정 및 보고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기재고등록과 보고시점, 계도기간 등도 약국에서 알아둬야 한다.

약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마약류 의약품을 기재고로 등록하는 경우에는 등록과 동시에 사용보고 등 마약류 취급보고 업무가 시작된다.

5월18일 이후라도 기재고등록이 가능하므로 약국의 재고상황에 맞춰 기재고등록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령 마약류 100정을 기존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약국에서 100정을 재고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마약류 구입·조제 등의 취급내역을 시스템을 통해 보고해야 하는 것이다.

기재고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라면 기존과 동일하게 마약류 관리 대장에 기록 관리하면 된다.

처방이 나오면 기재고 100정을 사용하고 기존과 같이 사용내역을 마약류 관리 대장에 기재해 2년간 보관하고, 기재고 100정이 소진돼 소량 남아 신규 입고하게 되면 이때 남은 양은 기재고로 등록하고 신규 입고 분은 입고보고를 해 함께 사용하면 된다. 단 이 순간부터는 마약류 취급내역을 시스템에 보고해야 한다.

약국 청구프로그램을 통한 마약류 취급내역(구입 및 조제 등)에 대한 보고가 시작되면 관계법령에서 정한 기간에 맞춰 보고하면 된다.

보고기간은 마약과 프로포폴과 같은 '중점관리품목'은 '취급한 날로부터 7일 이내', 향정신성의약품과 같은 '일반관리품목'은 '취급한 달 다음달 10일까지'다.

날짜 산정은 영업일 기준, 취급 당일·공휴일·토요일을 제외하고 산정한다. 또 10일이 공휴일·토요일인 경우 다음 근무일까지 보고하면 된다.

식약처는 마약류 취급 현장에서 해당 시스템의 순조로운 정착을 위해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계도기간도 운영한다.

먼저 올해 12월까지는 △단순 실수로 마약류 취급내역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 △보고 과정에서 일부 누락하거나 착오로 잘못 보고한 경우 △시스템 오류로 미보고한 경우에 대한 행정처분을 유예한다.

△마약, 프로포폴과 같은 '중점관리푸목'의 일련번호 입력 실수한 경우 △약국에서 조제 보고시 중점관리품목의 일련번호·제조번호·사용기한 입력 실수나 미입력의 경우 내년 6월까지 행정처분이 유예된다.

금연위드유캠페인

금연위드유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