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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T3000, 업데이트부터 산재청구까지 '궁금증 다양'

약학정보원, 실시간 통합 Q&A통해 사안별 세심 답변

2019-08-12 12:00:25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인증서 갱신 후 수신자 조회가 안되는 사례.


약국관리프로그램 'Pharm IT3000(이하 PIT3000)'에 대해 현장에서의 궁금증을 곧바로 해소하는 소통통로가 있다.

바로 약학정보원(원장 최종수)가 운영하고 있는 문의 전담코너 '통합 Q&A'이다. 

약학정보원은 약국에서 'PIT3000'을 운영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한 질문을 받고 실시간으로 대답을 통해 해결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응답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온라인 원격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최근 공개된 Q&A를 보면 단순 프로그램 업데이트부터 산재청구 문의까지 다양한 질문이 쏟아지고 있다. 

먼저 업데이트의 경우 A약국은 업데이트 과정중에 복약지도 업데이트가 안된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정보원은 원도우 바탕화면에 톱니바퀴 모양의 PIT3000 CLEAR 아이콘을 실행 후 '수동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서 업데이트하면 자동업데이트 전 버전으로 돌아간다 이후 팜3000 재실행 후 자동업데이트를 다시 진행해주면 된다고 알렸다.

또 관리자계정에 관해서도 질의가 있었다. 

B약국은 약국장 면허번호로 관리자계정을 만들고, 같은 면허번호로 처방전 입력용 계정을 더 만들수 있냐는 질의에, 약정원은 환경설정-사용자등록설정에서 약국장, 약사, 전산원으로 구분을 해주면 되며 계정(아이디)이 다른 경우 더 만들 수 있으며 기존의 권한설정 및 관리 안됐던 계정은 정리(삭제)하는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PIT3000와 연결되는 부분까지 친절하게 응답하기도 했다. 

C약국은 현재 조제현황에서 수정작업으로 재저장하면서 확인하는데 DUR만 따로 확인하는 기능은 없는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약정원은 요양기관업무포털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후 모니터링, DUR정보, 처방전조회 및 취소, 기간설정 후 조회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다만 이런 사이트 들어가면 보안프로그램이 많이 깔려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프로그램 기능이 아닌 제도에 대해 문의한 사례도 있었다. 산재청구에 대한 질문이다. 

D약국은 산재-후유 구분과 처방전 표기, 관리번호 등에 대해 자세히 물었다. 

산재, 후유 구분부터 처방전 표기와 관련, 처방전 발행날짜가 산재보험카드에 적힌 결정요양기간(입원+통원)에 해당하면 산재일반, 그 기간 이후 '합병증예방관리통지서'를 가지고 오면 후유증상 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관리번호의 경우 관리번호는 산재가 발생한 사업장에 관한 것으로 산재가 발생한 사업장이 다르면 관리번호도 다르다고 설명했다. 

청구는 보통 한달에 한번하며 1년치 몰아서 해도 가능한 것으로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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