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공어플 다운로드 학술지창간 제호공모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은성블루채널

폭염 속 만성질환자 약국 건강관리 상담 포인트는 '이것'

땀배출 후 혈압 등 변화 설명...영양소 보충할 제품도 추천

2019-08-14 06:00:27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폭염이 연일 이어지는 한여름, 약국을 찾은 이들은 간단한 건강관리법에 관심이 모아진다.

일선 약국들은 기본적으로 땀이 많이 흘러 기력이 없는 이들에게 상담을 통해 조언과 관련 제품을 소개한다.

한낮기온 35도와 열대야 속에서 약국이 건강을 챙겨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건강상담은 무엇일까?

일선 약국들은 기본적으로 떨어진 기력을 회복하기 위해 몸의 균형을 잡아 주는 종합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제를 추천한다. 일과 생활환경, 성별과 연령 등을 고려해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체크해 보충해줄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는 것이다. 

또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폭염으로 올 수 있는 몸의 변화 등을 설명하고 대처방법을 안내해주기도 한다. 

아울러 여름철에 특히 많은 식중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위기능저하에 대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밖에서 일하는 직업인에게는 물과 식염포도당 등을 챙길 수 있도록 조언한다. 

서울 서초구의 J약사는 "고혈압치료제를 먹고 있는 분에게는 요즘같은 폭염에는 땀이 많이 흘리게 되면 빠르게 혈압이 내려갈 수 있다"면서 "이런 상황이 장기간 노출되면 자칫 뇌졸중 등으로 이어져 큰 일 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J약사는 "약국에서 이같은 만성질환자들에게는 그 질병에 따라 기온이 올라갈 때 생길 수 있는 몸의 이상 등을 설명해줄 필요가 있다"면서 "수시로 혈압 등을 체크해 합병증으로 번지지 않도록 전문가로서 조언해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혈압이 내려갔다고 혈압약을 먹지 않는 일이 없도록 설명하고 반드시 병의원 진료를 받아볼 후 결정하도록 상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J약사는 기력이 없을 경우 여름철에는 특히 종합비타민이나 간장약, 로얄제리, 녹용함유드링크, 태반함유 영양제를, 수면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수면에 도움이 되는 관련 영양제를, 배탈 등이 많이 나타나는 경우 유산균이나 정장제 등을 추천했다. 

동작구의 H약사는 땀이 많아 기력이 떨어진 이들에게 우선적으로 액제포도당을 제안하고 있다. 

H약사는 "밖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은 땀을 많이 흘리고 더위를 먹을 수 있어 포도당을 보충해주고 피로회복이 도움을 주는 데 주목하고 있다"면서 "특히 동의보감에서 사람의 기를 돕고 심장의 열을 내리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생맥산 등도 약국에서 많이 사용되는 여름제품"이라고 설명했다. 경옥고나 공진단 등의 보약도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동작구의 또 다른 약국은 "연일 폭염에 지친 몸을 관리하는 데 약국은 좋은 건강도우미"라면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를 채우는데 영양제를 추천해 효과적으로 몸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약국은 여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하나의 조언으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 활성비타민제를 활용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