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우황청심원

와파린 복용 40대, 메트로니다졸 병용후 출혈경향 증가

'씨제이후라시닐정' 복용 후 다리에 멍과 INR 2에서 5로 상승

2019-08-19 12:00:25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와파린을 복용중인 40대 여성이 항생제인 메트로니다졸인 '씨제이후라시닐정'을 병용 후 출혈경향이 증가한 사례가 발현됐다. 

약학정보원이 최근 이같은 내용의 지역약국에서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 보고된 이상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사례는  혈액 응고를 저지하는 약제인 와파린을 복용 중인 43세 여성이 산부인과 약 복용 후 다리에 멍이 들고 혈액응고시간을 나타내는 INR(intrewnational normalized ratio)이 2에서 5로 상승 등의 출혈 경향이 증가하는 이상사례가 나타났다.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이에 대해 인과성 평가를 통해 가능한 이상사례로 봤다. 

WHO-UMC 평가기준을 통해 이같이 평가를 했으며 약물투여와 이상사례 발생간에 시간적 연관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질병이나 다른 약물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약물 투여 중단시 및 재투여시의 임상반응에 대한 정보가 없어 와파린과 병용에 의한 출혈경향 증가가 의심된다고 본 것이다. 

아울러 메트로니다졸은 와파린 및 다른 쿠마린계 항응고제의 작용을 증강시킬 수 있으며 이 약 치료 중 및 치료 후 8일까지 항응고제의 용량을 조절해야 하며, 아세클로페낙 복용 후 드물게 빈혈, 매우 드물게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감소증이 보고돼 있다고 설명했다. 

임상약물정보 데이터베이스 렉시콤프(Lexicomp)의 약물 상호작용 평가결과 치료 변경을 고려해야 하는 D등급이었다. 

이와 함께 2003년 10월1일부터 2004년 9월30일까지 1만7895명의 와파린 복용한자르 대상으로 코호트 연구에서도 메트로니다졸과의 병용시 22.7%에서 출혈이 발생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관련 기사 보기

기사의견 달기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유비케어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