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청년약사봉사상 심평원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우황청심원

역시 '홍삼' …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 점유율 44%

2018년 건강기능식품 품목별 통계, 개별인정형은 당귀혼합추출물 'TOP'

2019-08-29 06:00:19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홍삼의 비중은 여전히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4.0%에 이르렀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2018년 건강기능식품 산업 주요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홍삼의 매출액은 1조 1096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실적 기준 전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가 2조 5221억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홍삼은 단일 품목을 기준으로 절반에 조금 못미치는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유형별 품목의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고시형 품목 가운데 홍삼이 1조 1096억원 규모(44.0%)를 보인 것을 비롯해, 프로바이오틱스 2994억원(11.9%), 비타민 및 무기질 2484억원(9.8%), 밀크씨슬추출물 823억원(3.3%) 순으로 나타났다.

◆ 최근 5년간 상위 10개 품목 매출액 추이.


이어 EPA 및 DHA 함유유지 755억원(3.0%), 마리골드꽃추출물 423억원(1.7%), 가르시니아캄보지아추출물 375억원(1.5%), 알로에겔 340억원(1.3%), 녹차추출물 221억원(0.9%)을 차지했다.

전년 대비 성장률을 놓고 보면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은 37.7%로 두드러졌다. 이어 가르사니아캄보지아추출물(27.4%), EPA·DHA 함유 유지(20.8%), 마리골드꽃추출물(18.4%)도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밀크씨슬추출물(-21.0%)과 알로에겔(-9.7%)은 감소 추세를 보였다.

특히 통계에 따르면 개별인정형을 포함한 상위 5개 품목의 매출액 비중은 전체 81.8%로 높았으며, 상위 10개 품목의 매출액 비중은 90.1% 수준을 보여 품목에 따른 매출 쏠림 현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인정형 품목 가운데는 당귀혼합추출물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의 활약이 돋보였다.

헤모힘당귀혼합추출물은 2018년 한해 매출액 699억원을 기록해 개별인정형 품목 가운데 21.7%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543억원(16.8%),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210억원(6.5%),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 207억원(6.4%), 보이차추출물은 137억원(4.2%)의 실적을 기록했다.

또, 미역 등 복합추출물이 지난 한해 동안 114억원(35%)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폴리코사놀 사탕수수 왁스알코올 104억원(3.2%), 레몬밤추출물 혼합분말 101억원(3.1%), 석류농축액 82억원(2.6%),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 82억원(2.6%) 실적을 보였다.

통계에 따르면 개별인정형 제품의 경우 매년 트렌드에 따라 성장률이 급변하고 있으며,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140.3%)과 황기추출물(209.3%), 레몬밤추출물(704.1%) 등의 지난해 성장률이 두드러졌다.

기능성을 기준으로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면역기능 제품의 비중이 1조 2588억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기억력 개선과 혈행 개선 순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고시형 제품의 경우 EPA·DHA 함유 유지와 녹차추출물, 테아닌, 홍삼 등 기억력 개선 관련 제품이 1조 211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혈행개선, 면역기능, 항산화, 피로개선 등 5대 기능을 목적으로 생산되는 제품이 전체의 73.6%를 차지했다.

개별인정형은 면역기능이 761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간건강, 체지방감소, 운동수행능력, 피로개선 등 5대 기능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 전체 68.8% 비중을 보였다.

관련 기사 보기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