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캠페인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위 산도 감소시키는 소화성궤양약, 타 약물에 어떤 영향?

약학정보원, 약물백과 통해 관련 상호작용·부작용 등 집중소개

2019-09-23 12:00:20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위 산도를 감소시키는 소화성궤양치료제를 복용할 때는 여타 약과의 상호작용에 좀더 신경을 써야할 것 같다. 

약학정보원은 최근 온라인 약물백과를 통해 소화성 궤양치료제에 대한 상호작용 및 부작용 등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소개된 주요내용을 보면 먼저 상호작용의 경우 소화성 궤양치료제인 제산제와 수크랄페이트는 다른 약물과 결합해 흡수가 되지 않도록 할 수 있어 다른 약물과 병용시 2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제산제, H2수용체 차단제, 프로톤 펌프 억제제와 같이 위의 산도를 감소시키는 약물은 함께 복용 시 다른 약물의 흡수를 변화시켜 약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약물의 흡수가 증가돼 부작용 위험성이 증가되는 약물은 트리아졸람, 미다졸람 등 일부 수면제, 글리피지드 등 일부 경구용 당뇨병치료제이다. 

또 약물의 흡수가 감소돼 효가가 줄어드는 약물로는 케토코나졸, 이트라코나졸 등 일부 항진균제, 아타자나비어와 릴피비린 등 에이즈 치료제, 게피티니브 등 항암제, 암피실린에스테르 등 항생제, 철분제, 엽산 등이 이에 포함된다. 

헬리코박터균감염에 따른 소화성궤양의 경우 항생제와 함께 치료되며 항생제 복용기간은 보통 1~2주일이며 이후에는 소화성궤양 치료제 중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4~8주간 복용해 전체 치료기간은 통상 2~3개월이 된다. 

부작용의 경우 제산제는 마그네슘 제제는 설사를 유발, 알루미늄 제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H2수용체 차단제는 부작용이 비교적 적은 편이나 시메티딘은 중추신경계 억제해 두통, 현기증, 졸음 등을 유발하고 남성호르몬 억제 효과로 인한 여성형 유방, 설사 등을 유할 할 수 있다.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흔하게 두통이나 설사 등이, 프로스타글란딘 유사제인 미소프로스톨은 장에서 수분과 전해질의 분비를 촉진하므로 매우 흔하게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한편 주의사항으로는 위의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 소화성 궤양치료제의 투여로 증상이 완화돼 늦게 발견될 수 있으므로 복용전 전문가와 상의해 종양 존재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