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보건복지부_심평원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우황청심원 복약상담 TIP 이벤트

오셀타미비르, 인플루엔자 약독화 생백신과 병행 주의

백신효과 감소시켜...3가 불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은 무관

2019-10-14 12:00:21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때는 백신 투여시 주의해야 할 것 같다. 

약학정보원은 최근 온라인 약물백과를 통해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제제에 대해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상호작용 등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오셀타미비르와 같은 항바이러스제의 경우 인플루엔자 약독화 생백신과 동시 사용할 경우 백신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때문에 오셀타미비르를 투여하기 2주 이내 또는 투여 후 48시간 이내에 투여해서는 안된다. 

다만 3가 불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은 오셀타미비르 투여와 관계없이 아무 때나 투여가 가능하다. 

특히 소아청소년 사용에 주의해야 된다. 

소아와 청소년 환자에게 경련과 섬망과 같은 신경 정신계 부작용이 보고됐으며 드물게 추락 등의 사고에 이른 예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 투여시 이상행동이 나타날 수 있어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경고됐다. 

이에 10세 이상의 소아 환자는 합병증이나 과거병력 등으로 인해 고위험환자로 판단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원칙적으로 오셀타미비르를 사용하지 않으며 이상행동이 나타날 위험이 있어 보호자 등은 치료가 개시된 이후 적어도 2일간 소아, 청소년이 혼자 있지 않도록 해야 된다. 

또 오셀타미비르는 투석을 받지 않는 말기 신부전 환자에게 권장되지 않으며 중등증~중증 신부전 환자, 혈액투석 또는 복막투석 환자에게 투여시는 용량조절이 필요하다. 신부전 소아환자에게 투여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자료는 없는 상태다. 

아울러 만성 심장 질환이나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에 대한 오셀타미비르의 유효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합병증이 발생될 위험을 낮추지는 않는다.

이밖에도 증상 발현 40시간 후 치료르 시작한 환자에서 오셀타미비르의 유효성은 미확립돼 있어 가능한 한 독감 증상 초기에 투여해야 된다. 

한편 오셀타미비르의 부작용은 흔하게 두통이나 구토 등이, 일반적 부작용은 통증과 오심, 이상행동이나 간수치 이상, 초조, 아나필락시스, 섬망, 망상, 피부염 등이 드물게 발현될 수 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신일제약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