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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복약지도로 환자와 분쟁? 서면 활용이 도움

환자·약사 다툼에 증거자료 활용 가능

2019-10-21 06:00:20 홍대업 기자 홍대업 기자 hdu7@kpanews.co.kr


일선 약국에서 간혹 발생하는 복약지도 미실시와 관련 복약지도서를 적극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란 목소리가 나왔다.

지방의 한 보건소에 따르면 아직도 특정약국이 복약지도를 실시하지 않았거나 약사가 아닌 약국직원이 복약지도를 했다는 민원이 제기된다는 것.

이를 소명하기 위해 해당 약국은 CCTV를 확인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고 여기서도 이를 증명하지 못하면 환자와의 분쟁이 더욱 확전될 수도 있다.

이같은 민원은 대부분 환자의 오해에서 비롯된다고 이 보건소는 전했다.

약사와 함께 나란히 서 있는 직원이 약값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말을 건넨 것을 복약지도를 한 것으로 민원을 넣거나 약사가 직접 복약지도를 했는데도 굳이 하지 않았다고 악의적인 민원을 넣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막상 이를 확인해보면 사실관계가 전혀 내용과 다른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같은 분쟁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해서는 약사법에서 규정된 ‘복약지도서’를 활용하는 것이 약사들에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이 보건소는 설명했다.

복약지도서에는 △의약품의 명칭(성상 포함) △용법·용량 △효능·효과 △부작용(상호작용 포함) △저장방법 등이 포함돼야 한다.

이 보건소 약무팀 관계자는 “환자가 약국에 화가 나서 복약지도를 안했다고 신고하는 경우도 있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면서 “현장조사를 해보면 대부분 사실과 다른 사례가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관내 모든 약국을 점검한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상당수 약국이 구두로만 복약지도를 하고 있다”면서 “서면 복약지도서를 활용하는 것이 여러 모로 약사들에겐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약사가 복약지도를 하지 않은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1차 위반시 30만원)에 처해지며, 실제로 약국 직원이 복약지도를 했더라도 약사가 복약지도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해 과태료 처분에 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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