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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에 복약지도서 제공으로 약국 처분위기 모면

민원인 문제 제기…관할보건소 “문제 없다” 판단

2019-10-25 06:00:23 홍대업 기자 홍대업 기자 hdu7@kpanews.co.kr

약사의 복약지도에 불만을 품은 환자가 민원을 제기했지만 ‘복약지도서’를 제공했다는 사실이 인정돼 처분위기를 모면한 약국이 있어 주목된다.

최근 부산지역 한 약국에 대해 복약지도 위반과 관련 민원이 제기됐다. 환자는 약국으로부터 복약지도서를 받기는 했지만 이것이 충분하지 않았거나 이와 별개로 구두 복약지도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관할보건소는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민원인과 통화를 수차례 시도했지만 이뤄지지 않았다.

보건소 약무팀은 어쩔 수 없이 민원인에게 원칙적인 답변을 할 수밖에 없었다.

우선 약사법 제2조 제12호에 따르면 복약지도란 의약품의 명칭, 용법·용량, 효능·효과, 저장방법, 부작용, 상호 작용이나 성상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했다.

같은 법 제24조 제4호에는 약사는 의약품을 조제하면 환자 또는 환자 보호자에게 필요한 복약지도를 구두 또는 복약지도서로 해야 하며, 같은 법 시행규칙 제15조의 6에서 복약지도서에는 명칭, 용법·용량, 효능·효과, 저장방법,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절차 안내 중 약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정보가 포함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보건소 약무팀은 “(해당 약국에서) 이 형식에 맞는 복약지도서를 제공했다면 복약지도를 이행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민원인에게 답변했다.

보건소 약무팀 관계자는 본지 기자와 별도 통화에서 “일선 약국에서는 통상 조제약 봉투 뒷면에 의약품 명칭과 성상, 효능·효과 등을 기재하고 구두로도 설명한 뒤 환자에게 건네주고 있다”면서 “이 경우 약봉투에 충분하 정보가 담겨 있다면 복약지도를 이행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선 약국에서 복약지도 실시 여부를 놓고 환자와 다툼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두 복약지도에 곁들여 복약지도서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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