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약국수기공모전
약공어플 다운로드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약국·경영
은성블루채널

갖고 싶어도 가질 수 없는 ‘레모나’…주문 감당 못하는 경남제약?

“경남제약, 생산라인 대비 후 수량 확보 된 이후에 마케팅 진행 했어야…”

2019-11-28 06:00:21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월드스타 방탄소년단(BTS)이 ‘레모나’의 새로운 모델이 되면서 약국에서 때 아닌 ‘레모나’ 대란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경남제약이 약국의 주문량을 감당하지 못하면서 원활한 공급이 이뤄지지 않자 약사들의 볼멘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0일 방탄소년단의 모습을 하트 모양 틴케이스에 담은 경남제약의 비타민제 ‘레모나x방탄소년단’이 전국 약국에 출하됐다. 

약국용으로 ‘레모나 하트캔(60포)’, ‘레모나 원형캔(120포)’, ‘레모나 종이박스(120포)’, ‘레모나 드링크’가 있다.  

지역 약국에 따르면 ‘레모나’는 약국에 유통되기 전부터 온라인을 통해 BTS 팬(아미)들의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었고, 일부 약국에서는 약국 SNS를 이용해 제품을 선주문 받는 사례도 일어났다.

그러나 정작 경남제약이 ‘레모나’의 주문량을 감당하지 못하면서 약국에서는 원활한 입고가 이뤄지지 않았고 제품을 찾는 환자들이 문의와 방문이 이어지면서 혼선이 발생하고 있다.  

서울 A약사는 방탄소년단이 레모나의 모델 계약을 한다는 기사를 보고 원활한 공급을 위해 지난 10월 경남제약과 직거래를 시작했다. 

특히 문의가 많은 하트캔을 100개 주문했고, 현재 예약자만 30명이다. 

그러나 경남제약 측은 ‘물량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첫 입고에 겨우 16캔, 이후 8캔만 보냈다.  

A약사는 “경남제약에서 공지한 입고날짜(20일)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약국에 물량이 제대로 입고되지 않아 혼선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현재 예약자만 30명이고 하루에도 문의전화가 몇 십통씩 오는데 상황이 더 심각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영업사원한테 기다리라는 말을 10번은 들은 것 같다. 또 영업사원이 ‘다른 곳은 아예 주지도 못한 곳도 있다’고 하는데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서울 또 다른 B약사도 “최근 방탄소년단 패키지를 찾는 문의 전화가 많았다.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입고된 물량도 바로 품절된 상태라서 방탄소년단의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면서 “예약은 많지 않은데 문의 전화가 많다 보니 넉넉하게 주문을 해도 제품을 받는 데는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 손님을 그냥 돌려보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약사들은 입고 이후에 거래를 튼 약국에는 경남제약 측이 제제를 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입장이다. 

선주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약국과의 물량 확보가 차이를 보이지 않는 이유에서다. 

A약사는 “레모나 패키지 인기를 알고 거래를 시작한 약국들이 많은데, 뒤늦게 주문을 한 약국들은 제제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면서 “현재 방식은 먼저 주문을 한 약국에 먼저 입고되는 것이 아니라 영업사원이 할당받은 것을 재량으로 주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남제약 측에서는 ‘사내에서 미뤘다’, ‘입고 늦췄다’는 식의 반응인데 다른 약국에는 들어와 있고 정작 연락도 없다”면서 “마케팅-영업사원, 영업사원-약국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 같다. 막상 입고는 안 되고 더 나왔다고 기대한 팬들은 계속 찾으러 와서 곤란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경남제약은 생산라인 대비를 다 해놓고 어느 정도 수량을 채운 후에 마케팅을 해야 했다”면서 “또 마치 다 준비된 것처럼 SNS, 공식사이트에 선공개 하고 물량을 못 따라가 간다면서 약국에 입고를 해주지도 않고 기다리라고만 하면 약국 현장에서는 어떻게 하냐”고 토로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