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북 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건보공단_적정의료이용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배너
  • HOME
  • 뉴스
  • 약국·경영
B밀처방 캠페인(설문 이벤트)

[마이펫케어 11화] 원인을 알 수 없는 ‘고양이 치아질환’ 해법은?

관리 잘해줘도 발병... 악화 막기 위해서는 양치 훈련 필수

2019-12-03 06:00:10 김용욱 기자 김용욱 기자 wooke0101@kpanews.co.kr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 
반려인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그들이 가장 신경쓰는 것은 반려동물의 건강으로, 사소한 질환에도 병원을 방문 할 만큼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쏟는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높은 치료비용이 부담되는 것 또한 자명한 사실. 
동물약국은 이러한 반려인들의 경제적 부담과 불필요한 시간 소모를 줄여준다. 

전국에 운영되고 있는 동물약국은 약 5000여 곳. 의약품 전문가인 약사가 반려동물의 건강수호를 위해 직능을 발휘한다. 마이펫케어는 동물의약품을 다루는 약사가 반려동물의 건강증진과 행복한 반려라이프를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고양이 치아는 평소 관리를 해줘도 알 수 없는 이유로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반려인들의 큰 걱정거리 중 하나다.  

이번 마이펫케어 11화에서는 ‘고양이 치아질환의 종류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영준 약사는 “고양이 치아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유치가 났다가 생후 5개월에서 7개월쯤 영구치가 완성되는데 정기적으로 위생관리에 신경을 써도 구강질환이 발생하는 특이한 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내염, 치아흡수 병변, 호산구성 육아종을 대표적인 고양이 구강질환으로 언급했다.

이 약사는 “고양이 구내염은 어금니에 집중돼 발생하는 경향이 있고 항생제, 소염제 등으로 대증치료를 하거나 치아를 뽑아야 한다”며 “허피스바이러스(FHV),칼리씨바이러스(FCV),면역결핍바이러스(FIV) 등이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이나, 정확히 밝혀진 사실은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치아흡수 병변은 이상 항진된 면역계가 치아를 공격해 뿌리부터 녹아내리는 증상을 보이고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고양이 호산구성 육아종은 면역계에 이상 증상으로 백혈구 중 호산구가 과잉 생산되면서 염증을 일으키고 궤양 및 육아종을 발생시킨다고 덧붙였다.

위 3가지 질환의 공통점은 평소 치아 관리를 잘해줘도 알 수 없는 원인으로 발병한다는 것이다.

이 약사는 “그나마 발병률을 낮추고 질환이 발생하더라도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꼼꼼하게 양치질을 하는 수밖에 없다”며 “성묘 보다는 새끼 때부터 양치 훈련을 실시해야 거부감이 없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습식 사료보다는 건식사료를 제공하고, 양치질이 어렵다면 구강스프레이 등의 보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이펫케어 11화 본편은 약사공론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 채널(약사공론 검색)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약공어플 다운로드

약공어플 다운로드

관련 기사 보기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