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KPN 마중물 광고 금연위드유캠페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그린스토어_정규

“주름 개선 전문약, 내 피부와 안 맞으면 각질 생길수도”

[화장하는 약사 14회] 피부 노화와 주름의 원인, 치료기전에 따른 개선방법

2019-12-19 06:00:17 김경민 기자 김경민 기자 kkm@kpanews.co.kr

[시리즈]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기존 화장품의 단순한 수분 보습 효과에서 피부 미용과 관련된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며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에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들의 구매가 늘어났다. 

더불어 아토피와 같은 피부 질환과 남성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관심을 가지며 제약업체들 또한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로 인해 너무나도 다양하게 늘어난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선택은 더욱 어려워졌다. 화장하는 약사는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는 기능성 화장품의 성분, 피부별 적합한 화장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화장하는 약사 14회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의 전문가인 김영선 약사와 서울에서 약국을 운영 중인 김시연 약사가 ‘피부노화와 주름의 원인,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이 영상에서 김영선 약사는 “우리의 피부는 표피, 진피, 피하조직 등의 세 가지 조직으로 나눠져 있는데, 피부노화와 관련된 부분은 진피라고 하는 부분이다”며 “진피층은 피부의 단백질 섬유라고 할 수 있는 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단백질 섬유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 섬유들이 나이가 들면서 파괴가 많이 돼 피부가 재생되는 부분도 줄어들어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김 약사는 “노화를 일으키는 요인은 내인성 노화와 외인성 노화로 나뉘는데,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것을 내인성 노화 즉, 자연노화라고 한다”며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추가로 더 생기게 되는 부분을 외인성 노화, 그것을 광노화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콜라겐, 엘라스틴과 같은 단백질 섬유가 자외선을 받으면, 이 단백질 섬유가 감소하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Matrix MetalloProteinases, MMP라고 불린다”며 “이런 효소의 활성이 증가되어서 단백질 섬유의 분해가 증가하고 생성은 감소해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성되는 원인이 된다”고 전했다.

그는 “치료기전은 콜라겐, 엘라스틴 같은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한다든가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거나, 섬유아세포라고 하면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을 만들어주는 엄마 세포와 같은 이런 세포의 분해를 촉진 또는 표피층의 각질 세포를 제거해 주면 새로운 세포가 재생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주름을 관리하고 치료하는 원리가 된다”고 설명했다.

김 약사는 “주름을 치료하고 관리해주는 의약품은 비타민A 유도체인 트레티노인 한 가지 성분이다”며 “특히 광노화에 아주 효과적인 성분이다”고 말했다.

이어 “트레티노인 성분의 전문의약품은  0.01%, 0.025%, 0.05%까지 세 가지의 농도가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효과가 더 높다고 볼 수 있지만 자기 피부에 맞는 농도, 피부의 상태에 맞는 농도를 찾아내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약사는 “이런 전문약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피부가 예민하거나 얇은 경우 각질이 일어나거나 따가울 수 있다”며 “특히 피부의 구조에 따라 입 주위 눈 주위는 또 달라서 다른 곳은 괜찮아도 이런 부분에 각질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낮은 농도부터 사용해 주는 게 좋다”고 전했다.

더불어 “일반적으로 0.01%부터 시작하고, 괜찮으면 한 달 간격으로 늘려가야 한다”며 “0.05%를 쓰기 전에 낮은 제품 두 개를 섞어서 쓰거나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과 섞어 쓰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자살예방 게이트키퍼 활동 사례 수기공모전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보건복지부 금연켐페인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