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못 이벤트
피엘쿠오-살균탈취제 3분 언받싱_피지오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바이엘 아스피린 배너

"마스크 착용하고, 자가체크까지…" 코로나19가 바꾼 실무실습

일부 병원 실무실습 차질…지역약국은 대부분 일정대로 진행

2020-02-14 06:00:21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코로나19 감염증 우려가 약국 등에서 진행되는 실무실습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코로나19 여파가 하필 실습이 진행되는 시기와 고스란히 겹쳤기 때문이다.

상당수 약학대학에서는 이달들어 실무실습 일정을 시작했다. 지역 약국을 비롯한 실습 장소에서 맞춰진 일정에 따라 교육은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을 고려할 수밖에 없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실무실습 일정을 미루는 것은 쉽지않은 선택이다. 실습 일정을 고려하면 종료시기를 알 수 없는 코로나19 감염증 우려를 계속 지켜볼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5주간 진행되는 지역 약국 실무실습은 일정대로 진행하고 있다. 고민이 없던 것은 아니지만 미룰 경우 걱정되는 또다른 여파 때문이다.

서울의 한 약국에서 실무실습을 진행중인 A씨 역시 "걱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무실습은 예정대로 이번주부터 진행하고 있다. 학교에서도 실무실습을 진행하면서 개인위생에 철저함을 기하라는 내용과 실무실습 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자제하라는 내용을 전달받았다"며 "실습을 진행하는 약국에도 교수님들이 따로 연락해서 여러 당부말씀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 약학대학 관계자는 "실무실습 일정과 관련해 많은 고려가 있었다. 하지만 이번주부터 시작된 지역 약국 실무실습은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며 "일정을 고려하면 실무실습 자체를 미루기는 쉽지않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지역 약국과는 달리 실무실습이 진행중인 병원쪽은 상황이 사뭇 다른 것으로 파악됐다. 일부 일정에 차질이 예상된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얘기다. 아무래도 상대적으로 많은 환자와 의료진이 있는 병원에서는 내부방침에 따라 실무실습을 부득이하게 늦춘 경우도 있다.

실무실습과 관련해 한 종합병원 관계자는 "학사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병원과 학교가 심사숙고 해서 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며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철저한 교육과 확인 작업 등을 거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느 때보다 철저한 교육과 관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자가체크 리스트와 여행력 확인 등을 정규직원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말이다.

서울의 한 약학대학 관계자는 "일부 병원에서는 일정이 미뤄져 차질이 생기고 있다"며 "내부회의를 통해 대책을 세우고, 병원과 대학과도 얘기를 계속하면서 상황을 살피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실무실습을 나가는 학생들에게 마스크 착용 등 기본적인 수칙을 지킬 것을 알리고 있다"며 "만약 실습기간 동안 해외여행을 다녀온 경우 자가격리 기간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 경우 실습기간을 따로 보충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알리고 있다"고 전했다.

설문 배너

설문 배너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이선우_분양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21대 총선 기간 동안 (4월 15일까지) 댓글 실명제를 시행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