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못 이벤트
피엘쿠오-살균탈취제 3분 언받싱_피지오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바이엘 아스피린 배너

"없어서 판매 못하는데…" 마스크 공급가격 매 시간 ↑

약국 마스크 공급가격, 확진자 전국 확대 추세 이후 폭등

2020-02-22 06:00:31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최근 A약국 약사는 업자로부터 마스크 공급과 관련한 제안을 받았다. 특정 가격에 만개 단위 이상 공급이 가능하다는 내용이다.

당장 비어있는 마스크 매대를 생각하면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섣불리 결정을 하지 못했다. 공급가격 때문이다. 

제시된 공급가가 너무 높게 책정돼 약국에서 판매하려면 최근까지 통상적으로 판매해 온 가격으로는 판매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이 앞섰다.


'없어서 못파는' 약국 마스크의 공급가격이 계속 올라가는 분위기다. 이번주부터 코로나19 확진자가 크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면서 공급가격은 하루가 다르게 급등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약국 현장의 목소리다.

주 초반 공급가는 그래도 어느 정도 합리적인 수준이라 생각했지만 최근 하루이틀 사이 공급가격은 매 시간마다 달라진다고 할 정도로 변동폭이 크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얘기다.

A약사는 "업자로부터 공급가격 제안이 있었고, 한두시간 뒤에 다시 문의했더니 이미 공급가 자체가 몇백원 단위로 올라가 있었다"며 "함부로 공급해 달라고 할 수 있는 가격이 아니었다"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까지 판매해 온 마스크 판매가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공급가격이 형성되는 분위기"라며 "이런 가운데 마스크를 공급받는다 하더라도 '폭리'라는 오명을 듣지 않고 판매가 가능할지 의문"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의 B약국 약사는 "조금씩 들어오는 마스크는 근무자가 사용하기에도 빠듯한 수준"이라며 "온라인이든 어디든 판매가격이 하루가 멀다 하고 인상되고 있는데 그나마도 공급되는 제품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전방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약국에서 조차 마스크를 찾기 힘들다는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다른 C약국 약사는 "약국에 마스크가 없다는 것은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며 "의심환자 등이 방문할 가능성이 높고, 접점이 높은 약국 등을 통한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서라도 약국에는 마스크가 있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C약국 약사는 "정부에서는 홈쇼핑 등의 유통망을 통해 마스크 공급 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한다고 하지만 어림 없는 애기"라며 "구매 가능한 약국 등이 증가하고 가격도 다소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정부의 발표는 현장 상황이 반영된 것인지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내용"이라고 지적했다.

상황이 이렇게 흘러가면서 일부에서 유통업자에 대한 관리 감독을 더욱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약국 등을 통해 개별적으로 공급가를 제시하고 공급 여부를 타진하는 사례가 빈번한 상황이고, 이렇게 형성되는 공급가격이 비정상적으로 높게 책정되는 경향이 더욱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D약국 약사는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라면 최근 한번쯤은 공급업자로부터 특정 가격에 대량 구매가 가능한지 제안하는 경우를 경험해 봤으리라 생각한다"며 "일부의 사례라고 생각되지만 유통업자들이 제품을 쟁여두고 공급가격을 쥐락펴락하는 상황이 아닌가 염려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비정상적인 공급가를 제안하는 이런 사례에 대해서도 철저한 통제가 필요하다"며 "공급가격이 비정상적인데 판매가격이 정상적일 것이라고 보기는 힘들지 않겠느냐"라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_4월 온라인배너광고 이선우_분양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21대 총선 기간 동안 (4월 15일까지) 댓글 실명제를 시행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