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그린스토어_정규

반품도 영업사원 마음대로...태극 에프킬라 갑질 논란

A약사 "에프킬라 조건 없이 반품 가능" 지점장 통화 후 영업사원 교체 요청

2020-06-29 12:00:57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영업사원이 회사 방침과 다른 반품정책을 요구하는데 지점장도 알면서 눈감아 주는 것 같더라고요. 약국 유통을 우습게 보는 제약사의 갑질이라는 생각밖에 안 드네요.”

최근 태극제약의 한 영업사원이 회사 방침과 다른 반품 절차를 진행해 약사사회의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영업사원은 ‘모르쇠’로 일관하다 상황이 악화되자 태도를 바꾸면서 논란이 가중됐다.

지난 4월 서울 A약사는 태극제약에 에프킬라의 반품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 

태극제약의 B영업사원에 따르면 에프킬라는 에어졸, 리퀴드, 매트형 종류가 다양해서 이들 제품을 반품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주문을 해야 반품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 

예를 들어 에프킬라 매트의 반품을 원할 경우, 매트의 새 주문이 있어야 반품이 가능하다는 것.

A약사는 리퀴드와 매트형 에프킬라를 반품하고 에어졸을 주문하려고 했지만, 영업사원의 말에 한차례 반품을 하지 않고 영업사원을 돌려보냈다.

A약사는 “모든 제품을 반품시키고 필요한 에어졸을 주문하려고 했는데, 영업사원이 새로 주문을 해야지만 반품을 할 수 있다고 해서 이상했지만, 일대일로만 반품할 수 있다고 해서 계산을 해보겠다고 하고 그날은 돌려보냈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가 됐던 게 매트였다. 매트를 반품하려면 다시 주문하라는 소리인데 어차피 팔리지 않는 품목이라 반품이 반복되면 오히려 나중에 문제가 될 것 같았다”며 “그래도 반품은 해야 하니까 어쩔 수 없이 에어졸과 리퀴드는 주문을 하고 매트는 현금영수증 발행으로 진행하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A약사는 B영업사원이 전달한 반품 절차는 태극제약의 회사 방침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A약사는 모든 에프킬라 제품의 반품 절차는 일대일 형식이 아닌 ‘조건 없이’ 반품이 가능한 사실을 확인했고, 이는 B영업사원 지점장과의 통화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A약사는 B영업사원에 사실 확인을 했다. 하지만 B영업사원은 “그런 적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하더니 모든 에프킬라의 반품을 진행하겠다고 태도를 바꿨다. 

A약사는 “B영업사원에게 사실을 확인하니까 갑자기 반품을 해주겠다고 하더라. 지점장한테도 확인했다. 기존에 거래가 없다면 신규거래를 해야 하지만, 우리 약국은 기존 거래처라서 조건 없이 다 된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에 말한 반품 조건 때문에 필요 없는 물건도 시켰는데 왜 말을 바꾸냐고 했더니 오해인 것 같다고 했다. 본인은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말을 바꿨다”면서 “왜 오해가 생겼는지 납득할 수 있는 설명이 먼저인데 지점장도 영업사원이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했다며 대충 상황을 넘기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거래처 대 거래처인데 영업사원이 장난치다가 걸렸는데 가볍게 넘어가는 것은 말이 안 되지 않나. 애초에 회사 정책을 제대로 얘기했으면 발생하지 않을 문제인데 모르쇠 반응은 약국 유통을 우습게 보는 제약사의 갑질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A약사는 반품을 받지 않는 이면에는 각 담당자의 실적이 연관돼있다고 지적한다. 

A약사는 “영업사원들이 실적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중간에서 장난을 치는 경우가 많은데 에프킬라 역시 그런 경우가 아닐까 싶다”면서 “영업 목표가 잡혀 있다 보니 지점에서도 알고도 눈감아주는 분위기다”고 말했다. 

그는 “지점장과 통화 할 때도 대수롭지 않은 반응이더라”면서 “거래처에 장난을 치는 문제는 가볍게 볼 문제가 아니라고 하니까 직접 와서 설명하겠다고 하는데 약국이 거래처로서 을이 된 것 같아 씁쓸하다”고 부연했다. 

현재 A약사는 신뢰 관계를 무너뜨린 영업사원의 교체를 요구한 상태다.

한편 에프킬라는 올해 GC녹십자에서 LG생활건강에 판권이 이관되면서 태극제약이 약국 공급과 반품을 담당하고 있다.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