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뉴스
  • 약국·경영
항혈전제 복약상담 캠페인 배너 서브 가1

판매중단·회수 … '꼬리 무는' 크릴오일 제품 부적합

추출용매 헥산, 항산화제 에톡시퀸 등 초과 검출

2020-07-27 06:00:12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크릴오일 제품의 부적합 문제가 계속되고 있다. 일부에서 항산화제와 추출용매가 초과된 부적합 제품이 회수 폐기된데 이어 최근까지 유사한 문제로 판매중단 조치가 내려지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경기도 소재 A업체에서 제조한 크릴오일 제품은 추출용매인 헥산 기준이 초과돼 판매중단과 회수조치가 내려졌다.

문제가 된 헥산은 추출용매로 사용되고 있다. 지난 6월 발표된 식약처의 조사에서도 모두 7개 제품에서 추출용매가 검출됐다. 2개 업체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헥산이 검출된 것을 비롯해 3개 제품은 사용할 수 없는 초산에틸이, 2개 제품 역시 사용할 수 없는 이스프로필알콜이 검출됐다.

또다른 경기 지역 B업체에서 제조한 크릴오일 제품은 에톡시퀸 기준 초과로 회수 대상에 올랐다. 역시 판매중단과 회수조치가 내려졌다. 항산화제로 알려진 에톡시퀸 역시 지난 6월에도 5개 크릴오일 제품에서 기준을 초과한 양이 검출됐다.


추출용매와 항산화제 등의 기준초과로 판매중단과 회수조치가 내려진 크릴오일 제품.


크릴오일은 허위·과대 광고가 대거 적발되기도 했다. 홈쇼핑이나 온라인을 중심으로 800건이 넘는 허위·과대 광고가 문제로 등장했다. 크릴오일이 항산화 효과가 있다거나 혈행관리, 면역기능이 있는 것처럼 표시하거나 광고한 경우가 상당수 나왔다.

대부분 '어유'로 분류되는 일반가공식품인 크릴오일은 제품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마케팅이 과열되고 과대광고가 등장했다.

건강기능식품이 아닌데도 아스타잔틴이나 인지질 등 크릴오일에 함유된 성분의 효능·효과를 광고하며 항산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처럼 표시·광고한 경우가 상당히 늘어났다. 아스타잔틴이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라고 표현하든가 '유해지방을 없애주는 항산화 성분'이라는 표현도 있고, 인지질이 '지방을 녹이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이나 고지혈증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표시광고도 상당수 등장했다.

여기에 추출용매로 인한 부적합 문제가 이어졌다. 기준치를 초과한 항산화제 에톡시퀸과 추출용매 헥산이 확인되고, 유지추출에 사용할 수 없는 용매를 사용한 제품이 나오기도 했다.

한 건강기능식품업계 관계자는 "크릴오일 제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기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나 제품에 대한 오해를 동반한다는 염려도 함께 커졌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크릴오일은 약국에서도 적지않게 취급해 온 품목 가운데 하나"라며 "부적합 품질 문제가 크릴오일 제품에 대한 인식은 물론 약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도 필요해졌다"라고 강조했다.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