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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제안받았다"…약사 유튜버가 밝힌 '뒷광고' 실태는?!

수십~수천만원 고액 단가 제안 횡행, 협찬 아닌 ‘직접 구매 리뷰’ 요구

2020-08-10 12:00:59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뒷광고’ 문제가 논란이 되는 가운데 약업계에도 광고업체의 ‘뒷광고’ 제안이 만연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거센 후폭풍이 예고된다. 

유튜버로 활동하는 A약사는 약사공론을 통해 일부 약사 유튜버에게 은밀하게 접근하는 ‘뒷광고’ 광고업체의 실태를 낱낱이 폭로했다. 

‘뒷광고’는 노출에 따라 유튜브가 지급하는 금액의 수십 배에 이르는 광고비를 받고 상품을 노출하지만, 시청자에게는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몇몇 연예인과 유명 유튜버들이 광고·협찬 목적으로 영상을 제작하고도 시청자에게 이를 알리지 않은 사실을 인정해 논란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A약사는 유튜브를 시작한 후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회사와 제약사로부터 고가의 금액을 대가로 ‘특정 제품’을 소개해 달라는 광고 의뢰를 받았다. 

광고업체는 A약사에 이메일이나 쪽지, 전화 등을 통해 접근했으며, 이렇게 접근한 업체만 무려 100곳 이상에 달한다. 

A약사는 광고제안서 일부 내용도 본지에 공개했다. 

제안서에는 특정 제품에 대한 설명부터 집행방식, 리뷰 내용, 제품 장점 등의 내용이 상세하게 담겼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광고업체는 약사에게 ‘협찬’이 아닌 ‘직접 구매해 리뷰’하는 방식의 진행을 요구하며, ‘뒷광고’의 대가로 고액 단가를 제안한다는 데 있다.

A약사에 따르면 광고업체에서 제안하는 단가 금액은 십만원대에서 수천만원에 달하며, 이는 구독자의 수에 따라 비례하기도 한다. 

실제 제안서에는 “리뷰 진행 시 협찬 사실을 밝혀서는 안 되며, 타 제품과 비교가 아닌 단독 리뷰로 직접 구매했다는 것으로 소개해 달라”는 내용과 “원하는 금액을 요청하면 최대한 맞춰주겠다”는 내용이 명확히 명시돼 있었다. 

이러한 제안이 발생하는 배경에는 광고업체 입장에서는 ‘유료 광고’임을 명시하지 않았을 때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즉 유튜버의 영향력과 인지도를 이용해 일명 ‘광고 같지 않은 광고’로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제품에 대한 정보와 소개를 자연스럽게 요구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A약사는 고액의 뒷광고 제안을 여러 차례 받았으나 이를 모두 거절한 상태다. 

만연한 ‘뒷광고’는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전문가로서 시청자의 기대와 신뢰를 깨트리는 것은 물론 동료 약사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A약사는 “잘 알려지지 않은 제품을 ‘광고’라고 밝히지 않고 추천하고 소개하는 것은 시청자와 소비자에 대한 기만이라고 생각해 거절했지만, 너무 많은 곳에서 연락이 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약사라는 가치는 나만의 것이 아닌 무형의 가치인데 광고나 협찬을 받으면 다른 약사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라고 생각했다”며 “또 특정 제품을 리뷰하거나 추천하는 것은 약물 오남용을 조장하는 행위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A약사는 약사사회 차원에서 ‘뒷광고’와 관련한 불법 행위를 막는 지침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A약사는 “뒷광고 논란이 언젠가는 크게 터질 것으로 예상했다”면서 “불법 행위가 온라인을 통해 만연하게 일어나는 상황에서 약사회 차원의 불법 행위를 저지하는 지침 마련이 필요할 것 같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 6월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 지침’을 개정해 오는 9월 1일부터 시행됐다. 

개정안에 따르몀 소셜미디어 광고는 ‘경제적 대가를 받았다’는 내용을 소비자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에 표시해야 한다. 아울러 금전적 지원, 할인, 협찬 등 구체적으로 어떤 경제적 대가를 받았는지 명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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