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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상담인력 전문성 담보돼야"

질환이나 복용하는 의약품 있는 경우 주의점 등 확인 필요

2020-09-19 05:50:28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앓고 있는 질환이나 복용하는 의약품이 있는 경우 확인이 필요한데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 상담을 진행하는 인력의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질환이나 복용하는 의약품이 있을 때 주의해야 할 성분은 없는지, 어떻게 복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상담 인력 기준과 처벌조항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장보현 서울지부 정책이사는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과 관련해 이같은 부분을 강조했다. 서울약사회지 9월호에 실린 글을 통해서다.


우선 장 이사는 치료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하거나 상담하는 사례에 대한 감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상담 과정에서 건강기능식품을 마치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설명한다 해도 이를 감시하고 규제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관련 법령 위반 가능성이 크고, 소분된 건강기능식품을 의약품으로 오인할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것이 장보현 이사의 설명이다.

시범사업 이후 시행규칙이 개정되면 약국에서도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생약을 부원료로 사용해 한방원리로 접근하는 제품의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상담 인력의 전문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상담 인력 기준과 처벌조항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분도 함께 언급했다.

섭취의 편의성이 증가하면 한번에 더 많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여지가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상담을 통해 '맞춤형'으로 추천받는 서비스를 진행하려면 상담 인력의 전문성과 함께 책임이 더욱 요구된다는 것이다.

장 이사는 "주의해야 할 성분은 없는지, 복용법은 어떠해야 하는지 체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명확히 규정하지 않고 있다"라며 "의사나 약사, 영양사 등 최소한의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상담 인력 기준과 처벌조항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시범사업 이후 시행규칙이 개정되면 약국에서 불필요한 경쟁이나 또다른 요구가 증가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기구독이나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약국마다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진행할 경우 '무료 포장 서비스' 제공 등의 불필요한 경쟁을 일으키거나, 의약품 조제 시에 건강기능식품을 같이 포장해 달라는 요구가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이나 약국 체인과 연계한 형태도 가능하지만, 서비스 제공과 수익 배분방식이 어떻게 자리 잡을지는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다.

장보현 이사는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이라며 "건강관리 서비스와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인 섭취와 구독서비스를 유지함으로써 소비자는 '케어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규모의 경제와 서비스 제공 툴의 경쟁에서 약국과 약사가 어떻게 자리매김할지 이제라도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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