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캠페인 감염관리 라이브러리
KPA 교육강좌 통합 의약학 3강 서브날개4 JW청년약사봉사상 공모전_날개 일반의약품 보완제품 연계판매 TIP
  • HOME
  • 뉴스
  • 약국·경영
그린스토어_정규

이번에는 '판토록정'…공급 차질로 꼬리무는 품절 의약품

코로나19 영향 원료의약품 수급 문제 등으로 '일시 품절' 늘어

2020-09-23 12:00:48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품절되는 의약품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원료 의약품 공급 차질이나 제품이 들어오는 단계에서 빚어진 공급 지연 등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어 당장 품절 상황이 해소되기는 힘든 경우도 있다. 해당 제품을 취급하는 약국에서도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품절 상황으로 알려진 '판토록정 20mg' 30정 포장은 이르면 11월말에나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판토록정은 역류성식도염 등에 사용하는 전문의약품이다.

SK케미칼은 22일 의약품 유통업체 등에 보낸 문건을 통해 판토록정 20mg 30T 제품이 일시 품절 상태라고 밝히고 오는 11월말에 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안내했다.

업계에 전달된 안내문을 통해 SK케미칼은 '생산라인 보수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수입 지연이 원인'이라고 설명하고 '제품이 빠른 시기에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보다 앞서 대웅제약의 '스멕타'의 경우 지난 8월 중순 이후부터 2주 이상 품귀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대웅제약에서는 지난달 21일 이미 약국 등에 보낸 공문을 통해 스멕타의 원개발사인 입센의 원료공급 차질로 공급 불안정이 발생해 품절로 이어졌다고 안내한 바 있다. 이어 최근에는 약국 등에 '스멕타'의 20ml과 500ml 제제의 잠정적 생산중단을 알리기도 했다. 현재 재고가 소진되는 시점인 11월부터 생산·공급이 불가능하다는 내용도 함께 언급했다.

이보다 앞서 골관절염 등에 쓰이는 종근당 '이모튼캡슐'도 품귀현상이 빚어지기도 했다. 지난달부터 약국가에서 제품을 찾기 힘든 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업체에서는 설비 개선 작업 과정에서 일시 수급 문제가 있었지만 8월말 이후 정상화돼 품절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약사랑 생명사랑 키트 홍보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시스매니아

약공TV베스트

심평원 10월광고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