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봉투 이벤트 BTS 배너
비맥스 에버 3분언박싱 어여모 달력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12/1~12/31)
  • HOME
  • 뉴스
  • 약국·경영
그린스토어_정규

고시 하루 전 달랑 팩스 한 장 보낸 농림부…"특정 직능 특혜"

농림부 막무가내 동물약 확대 강행…보건의료에 대한 식견 없는 탁상공론

2020-11-13 12:00:49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농림부에서 어제저녁 달랑 팩스 한 장을 보내며 알려왔다. 농림부의 결정은 보건의료에 대한 식견이 없는 탁상공론이다. 동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한 것보다 특정 직능에 대한 특혜로 볼 수밖에 없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일방적으로 처방대상 동물의약품 확대를 강행한 데 대해 약사사회가 크게 분노하고 있다. 

더욱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지난 12일 저녁 대한약사회에 팩스 단 한 장만 보내온 사실이 확인돼 후폭풍이 예고된다. 국민들에게는 물론 직능간에도 첨예한 문제인데다 오랜 기간 협의를 거쳐온 현안임을 감안하면 무책임하고 일방적인 정책 강행이기 때문이다.

12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림부)는 반려견 4종 종합백신(DHPPi)을 비롯한 항생제, 전문 지식을 필요로 하는 동물용의약품의 일부 성분(제제)을 처방대상 동물용의약품 지정 범위에 추가하는 내용을 담은 '처방대상 동물용의약품 지정에 관한 규정'을 고시했다. 

이에 반려견 4종 종합백신, 고양이 3종 종합백신(범백·허피스·칼리시), 고양이 광견병 백신 등을 모두 처방 대상으로 지정했다.

약사사회의 반발에도 농림축산식품부의 막무가내식 행보에 약사단체는 크게 분노했다. 

특히 농림부의 행동은 세계적 보건의료 흐름에 역행하는 행동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며, 특정 직능에 대한 특혜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약사회 관계자는 “팩스 한 장으로 어제 저녁 알려왔더라. 누구보다 보건의료에 대한 이해가 높은 게 약국이다. 약국에서 백신을 판매하면 안전성이 떨어진다는 논리도 말도 안 된다”라며 “동물에 대한 건강에 각별한 관심을 보이는 농림부가 현재 보이는 행동은 모순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백신이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안전성이 그만큼 중요해서 개발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 안전이 확인되면 접근성이 놓게 빨리 접종하는 게 정책적 목적인데 안전을 위해서 동문병원에 가야만 백신을 맞을 수 있게 하는 것은 세계적 보건의료 흐름에 역행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외국에서는 코로나 백신의 빠른 보급을 위해 약국하고도 계약을 맺고 있다. 문턱이 약국이야말로 접근성에 탁월하다”라면서 “이후 약사회는 농림부의 결정에 효과적인 대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지역 약국의 반응도 마찬가지. 예방의약품인데도 불구하고 약국에서 백신 주사제의 취급을 반대하는 농림부의 논리는 단순을 넘어선 특정 이익집단을 위한 정책이라고 비난했다. 

대구A약사는 “항생제, 마취제, 주사제라면 이해하겠지만 백신 주사제의 경우는 예방의약품인데도 불구하고 약국에서 취급이 안 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미국에서는 사람 독감 백신도 약국에서 접종이 가능하다. 이는 예방의약품은 접근성이 중요하고 접종율을 높여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문턱이 낮고 접근성이 좋은 약국에서 담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서울 B약사는 “단지 주사라는 이유로 약국에서 취급을 배제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논리이며 동물보호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특정 이익집단을 위한 정책이라고 밖에 생각 할 수 없다”라고 크게 분노했다.

한편 이번 고시는 지난 4월 농림부의 입법예고 이후 재검토 기한을 넘기며 내용 변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결국 추가 지정대상 성분이 모두 유지되는 내용으로 고시를 강행하기로 결론 내려졌다.

약봉투 이벤트

약봉투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