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대원_콜대원 건보공단 신년광고
  • HOME
  • 뉴스
  • 약국·경영
크레소티

2020 건기식 '프로바이오틱스로 출발해 면역까지…'

[2020 건강기능식품시장] 코로나19 장기화 영향…'개인맞춤형'도 주목

2020-12-30 05:50:11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2020년 건강기능식품시장은 '면역'과 '프로바이오틱스'로 정리된다. 최근 몇년간 이어진 추세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영향이 더해졌다. 약국에서는'개인맞춤형' 시장에 눈길이 쏠리기도 했다.

건강기능식품시장은 코로나19 감염병 우려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해가 됐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 6%대 성장 예상

최근 건강기능식품협회가 추정한 올해 건강기능식품시장 규모도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에 힘을 싣고 있다. 전국 5000가구의 구매 기록을 통해 추정한 2020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4조 9000억원이다. 전년 대비 6.6% 성장한 수치다.

협회 자료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상위 기능성 원료 구매금액 기준으로 홍삼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종합 및 단일 비타민), EPA-DHA 함유 유지(오메가-3) 순이었다. 이들을 더한 시장 규모는 3조 2117억으로 전체 시장의 64.5%를 차지했다.

2017년부터 4000억 시장 규모를 형성한 프로바이오틱스가 성장을 견인했다는 분석과, 면역 기능 관련 수요가 증가하면서 비타민도 긍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는 것이 자료에 담겼다.

◇ 코로나19로 면역 관심 ↑

연초부터 시작된 감염병 우려는 전통적인 면역 관련 소재인 홍삼을 비롯해 프로폴리스와 아연 등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이들 제품군은 모두 면역력 증진이나 항균작용 관련 기능성을 갖췄다.

홍삼이 면역력 증진은 물론 피로개선과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액흐름, 기억력개선, 항산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을 비롯해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성분이다. 함께 주목받은  알로에 겔은 피부건강과 장건강,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갖고 있으며, 프로폴리스추출물은 구강에서의 항균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반기로 가면서 면역 관련 제품 출시는 더욱 활발해졌다. 홍삼이나 아연 프로폴리스 제품 출시는 어느 때보다 봇물을 이뤘다.

간편한 섭취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 부각된 것도 하나의 특징이다. 어린이 제품 등 섭취 편리성을 높인 젤리 형태의 제품이나 구미 제품이 많이 선보였다. 연말인 최근 두어달만 해도 '~젤리'나 '~구미' 이름으로 새롭게 등장한 건강기능식품이 수십건에 이른다.

◇ 약국의 시선은 '개인맞춤형'으로

약국에서는 개인맞춤형 건강기능식품에 시선이 집중됐다. 식품업체, 방문판매업체가 대거 참여한 시범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약국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관심도 커졌다.

식품업체인 풀무원이 먼저 개인맞춤형 모델로 매장을 선보인데 이어 약국 모델에 초점을 맞춘 업체도 등장했다. 크리스마스를 즈음해 대형마트에 매장을 먼저 선보인데 이어 올해 안에 약국 매장을 선보이는 것을 목표로 준비돼 왔다. 하지만 과정이 늦어져 새해에나 본격적인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긍정과 부정의 시각이 동시에 있는 가운데 개인맞춤형이 약국에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고, 영향은 어떻게 이어질 것인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진정한 프리미엄 종합비타민의 탄생 웹심포지움

관련 기사 보기

루킨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국대학교(수정)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