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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국 마통시스템 '일련번호' 불일치로 영업정지 행정처분?

영업정지 3개월 통보…"동일품목에 재고도 맞는데 억울"

2021-01-21 05:50:45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 보고내역 불일치에 대한 유예기간(2019.6.30) 내 행정처분 문제가 일단락 됐지만, 일련번호·제조번호 불일치에 대한 약국가의 주의가 당부된다.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A약국은 해당 지역 보건소로부터 일련번호 보고내역 불일치로  '영업정지 3개월' 이라는 행정처분을 받게 될 것이라는 구두 통보를 들었다.

재고수량은 이상이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을 못했던 약사는 그저 황당할 뿐이었다.  A약국 약사는 "약국을 쉬다가 다시 시작한지 얼마 안돼 정확한 내용을 숙지 하지 못했다"며 "100정짜리 제품을 조제를 하는데, 한통을 잘 못 사용한 것이 이런 결과를 가져 왔다. 의도적인 실수가 아님에도 3개월 영업 정지는 가혹한 처사가 아니냐"고 토로했다. 

또 "동일제품에 재고 수량도 맞는데 일련번호가 맞지 않는다고 행정처분을 내리는 것은 억울한 생각이 든다"고 호소했다.   

이 같은 상황은 약국에 NIMS가 도입되면서 발생하는 문제로 동일품목이라도 일련번호와 제품번호가 다른 경우 변경미보고에 해당돼 행정처분 대상이 된다. 

동일품목의 경우 일련번호와 제도품번호가 상이하지만, 재고 수량이 맞으면 행정처분을 하지 않는 방안에 대해  약사회와 식약처는 이 문제에 대해 어느정도 공감대를 이루며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반관리품목'은 동일품목일 경우, 재고수량에 이상이 없고 제조번호만 맞다면 행정처분까지는 받지 않지만, '중점관리품목'은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일련번호와 제품번호가 일치돼야 한다. A 약국은 해당 품목은 마약·지정 향정성분인  '중점관리품목'으로 보고 시 일련번호와 제조번호가 반드시 일치해야만 하는 경우이다

한편, 약사회는 마통시스템 로그인 시, 보고오류 탐지결과 내역이 상당 기간 지난 후에 인지되는 문제를 개선토록 요구하는 등 약국 사용 불편사안에 대한 대대적인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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