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 3분 언박싱 PtoP 캠페인
학술자문단모집 청년기자단 10기 모집 대한영양제처방학회_2022춘계학술대회
  • HOME
  • 뉴스
  • 약국·경영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제약계도 배송 전쟁?!…더샵 '새벽 배송' 도전

서울 종로 약국 대상 시범 운영, 약사 편의성 위해 도입, 경쟁사와 차별점 될까

2021-04-12 12:00:57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의약품온라인몰 '더샵'의 홈페이지 화면

국내 제약사의 의약품온라인몰이 최근 ‘더 빠른’ 배송 플랫폼에 도전한다.

대한민국 유통업계는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배송 소비에 불이 붙은 상황이다. 스타트업, 대기업 너 나 할 것 없이 배송 전쟁에 뛰어들었고 마켓컬리, 쿠팡(로켓프레시) 등은 새벽 배송으로 승부수를 걸었다. 

최근에는 이 배송 서비스 전쟁에 제약사도 가세하는 모습이다.

12일 지역 약국가에 따르면 엠서클의 ‘더샵’이 서울 종로구 약국을 대상으로 ‘새벽 배송’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배송은 의약품유통업체인 H약품이 맡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현재 더샵 측은 새벽 배송을 진행할 기사 배정에 한창인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A약사는 “시범사업을 하려면 기사가 배정돼야 하는데 계속 지체되고 하더라. 그래서 우리 약국도 아직 등록 전이라는 말을 전해 들었다”라며 “계획은 이번 주까지 기사를 배정하고 그 이후 다시 방문해서 안내하겠다고 전달받았다”라고 설명했다. 

더샵 측이 ‘새벽 배송’을 진행한 배경은 약사들의 편의를 위해서라는 게 업계 내 가장 유력한 설명이다. 

현재 더샵은 일반적으로 오후 6시 주문이 완료되는데 시범사업은 마감 이후에도 의약품을 신청하면 해당 내용이 도매업계로 인계돼 다음 날 오전 약국 오픈 전에 정문 앞등의 장소에 전달되는 방식이다.

현재 쇼핑몰 등에서 실시하는 새벽 배송 플랫폼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시스템이다. 

다만 불안요소는 있다. 새벽 배송 전 약국으로 배송한 다는 점에서 편리할 수 있지만 의약품인만큼  '분실'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점이다. 

또 다른 서울 B약사는 "오전에 약국 앞에 약을 배송한다는 건데 위험부담이 있다. 편의성이라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의약품의 분실, 파손 우려 등에 대한 문제가 남아있다. 시범 운영 시 이런 부분이 고려돼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또한 새벽 배송이 본격적으로 시행될 경우 인건비 부담도 커진다. 의약품유통업계가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 근무 등의 인건비 상승 요인이 늘면서 새벽 배송 시행 시 인건비를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에 대한 과제가 있다. 의약품 확보와 최소 주문비, 더샵의 입점 상품이 해당 서비스에 해당하는지 등의 내용 역시 약국가의 궁금한 요소 중 하나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시범사업인 만큼 자세한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새벽 배송을 진행한 배경은 약사들의 편의를 위해서다. 의약품을 약국에 빠르게 공급하고 환자들에게 빠르게 전달되기 위한 목적"이라고 밝혔으나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다만 현재 종로구 한 케이스로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확정이 아니다 보니 주문 시간 대 도매업계 문제 등의 자세한 내용은 공개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더샵 측이 새로운 시스템에 충분한 수요가 있다고 판단되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가능성도 있는 만큼 경쟁사와 확연한 차별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타이레놀 3분 언박싱

타이레놀 3분 언박싱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솔빛피앤에프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약정원 배너

약공TV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