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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건강기능식품 제품명 '~엔'

기능성 함축적 표현 가능해 업계 관심 ↑

2021-06-23 05:50:38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건강기능식품에 '~엔' 형식의 제품명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흐름이 되고 있다. 대략 2년여 전부터 제품명에 활용되기 시작한 '~엔'은 어떤 기능성이 어디에 좋다는 함축적인 의미를 담을 수 있어 주목받는 모습이다.

상당수 제품에는 이미 기능성을 표현하는 제품명으로 '~엔'을 사용하고 있다. 꽤 많은 약국에서 취급중인 수면 건강 관련 건강기능식품 '수면엔'을 비롯해 적지않은 제품이 '~엔' 형식으로 제품명을 활용중이다.

특히 약국 건강기능식품에 이같은 형식의 제품은 흔하다. 지난 2019년 약국시장에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수면엔'을 출시한 그린스토어의 역할이 크다.

대중광고를 TV에 선보이며 약국 건강기능식품시장을 견인해 온 그린스토어는 '수면엔'과 비슷한 형식의 제품명을 상당수 선보이고 있다. 위 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갖춘 '위엔'을 지난해 12월에 출시한 것을 비롯해 질내 유산균 증식과 유해균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우먼케어 건강한질엔', 지구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의 '지구력엔', 식후 혈당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혈당엔' 등이 그린스토어가 선보인 제품이다.


올들어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 이러한 추세는 계속 이어지는 양상이다. 5월 이후에만 이러한 형식의 건강기능식품이 20개 넘게 등록됐다. 위건강엔을 비롯해 쾌변엔, 항산화엔, 장건강엔 등의 제품명이 리스트에 올랐다.

앞으로도 비슷한 형식의 제품명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표현 가능한 기능성을 분류해 보면 대략 47개 가량. 새로운 기능성 원료가 등장한다면 조만간 50개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러한 표현을 모두 제품명에 사용한다면 아직까지 '~엔'과 같은 형식의 제품명은 상당히 많이 사용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예상이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완화엔'이라든가 '전립선건강엔', '근력개선엔', '요로건강엔' 등과 같이 기능성 표현을 그대로 반영한 제품명이나 여기에 브랜드명을 추가한 제품이름으로 쓰임새가 확대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얘기다.

한 건강기능식품업계 관계자는 "수면엔이나 위엔을 비롯한 비슷한 형식의 제품이 점차 늘어나는 모습"이라며 "'○○엔' 같은 이름의 제품은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 소구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제품명으로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누가 선점하느냐의 문제일 뿐 사용가능한 기능성 표현을 제품명에 인용한 건강기능식품은 앞으로 거의 예외없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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