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임원추천 탁센레이디 팜그래픽 약국전문대학원
국민건강보험공단 탁센레이디
  • HOME
  • 뉴스
  • 약국·경영
한국콜마

"약사님 복약지도로 회복됐어요" 약국에 온 훈훈한 편지

조진영 약사, 오랜 단골의 편지에 감동 약사 직능 인정받아 보람되고 벅차

2021-12-01 05:50:17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약사의 복약지도와 건강상담에 감동한 한 시민이 고마운 마음을 담은 편지를 전달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최근 서울 보훈병원 인근에서 만보약국을 운영하는 조진영 약사에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한 글 한 글 정성스러운 손글씨로 눌러 담은 편지의 주인공은 이석증으로 고생한 A씨의 가족이었다. 

약국의 오랜 단골이기도 한 그는 남편인 A씨가 이석증을 앓고 있는데 약사의 설명으로 회복세를 보이자 감사의 뜻을 편지로 대신한 것이다.

편지에는 "조 국장님, 고맙습니다. A씨의 집사람입니다. 지난번 참을 수 없는 심한 고통이 수반되는 이석증에 관해 많은 설명과 도움을 주셔서 잘 회복되고 있습니다"며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어 "늘 국장님의 풍부한 지식으로 환자에게 차분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 시간 만보약국을 찾는 분명한 이유가 있습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 속 경영악화를 겪고 있던 조진영 약사에게 단골환자의 편지는 큰 울림이 됐다. 더욱이 약사의 고유 영역인 복약지도에 대해 인정받은 데 대한 보람도 컸다. 

조진영 약사는 "70대 어르신으로 오랜 단골 환자다. 출근하고 보니 약국 앞에 편지를 써놓고 가셨더라. 사실 코로나19로 병원이 약국 인근 문을 폐쇄하면서 환자가 많이 줄었다. 그런데도 돌고 돌아 우리 약국을 찾아주는 감사한 환자분"이라고 전했다. 

조 약사는 "편지를 읽고 너무 감사하고 보람됐지만, 제가 더 감사한 부분이 많다. 제 복약지도나 건강상담을 믿고 오랜 시간 약국을 찾아주시는 환자를 위해 더 많은 공부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고 밝혔다.

조진영 약사가 환자로부터 편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지역 주민들의 건강수호자로 유명한 그의 약국에는 건강상담을 받기 위한 환자들의 발길이 이어진다. 

문전약국 특성상 전문약 비중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상담이 이뤄지다 보니 오랜 시간 기다려서 상담을 받으려는 환자가 있을 정도다.

조 약사는 "장기 복용하는 분들이 많아서 이야기하는 게 쉽지 않지만, 시간이 허락하는 동안 상담 시간을 늘리려고 노력한다. 또 건강검진 후 건강기록지를 갖고 오셔서 설명해 달라는 분도 많고 혼자들과의 관계가 깊어졌다는 것을 느낀다"고 전했다. 

그는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 때도 있는데 환자분들이 짜증 한 번 내지 않고 오히려 감사한데 옥수수 등을 가져오셔서 감사의 뜻을 표하는 분도 있다. 정이 넘치는 환자가 많아서 오히려 '복 받았구나' 하는 생각을 한다"고 웃어 보였다.

프리셉터로도 활동한다는 그는 약대생들에게 약사 직능에 대한 존재감을 나타낼 수 있는 복약지도 교육을 진행 중이다. 

조 약사는 "실습을 받는 약대생들에게 약국 약사가 ‘약사의 꽃’이라는 말을 한다. 처음 약국을 방문한 환자의 호칭이 아가씨, 아줌마에서 돌아갈 떄는 ‘선생님’으로 바뀌는 짜릿함을 느껴보라고 한다. 그게 약사로서 가장 큰 보람이라는 말을 늘 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신제품 탁센레이디

신제품 탁센레이디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삼익제약-키디

약공TV베스트

로게인폼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