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텐 배너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복약상담의 정석 둘코소프트 112캠페인 전산봉투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
크레소티

6월도 피할 수 없는 의약품 '품절'…국내외 제품 재고 뚝

사노피 로도질·코다론 해외공급지연 품절, 일부 품목 품절 사태 반복

2022-06-21 12:00:47 김이슬 기자 김이슬 기자 yi_seul0717@kpanews.co.kr


이달 들어서도 적지 않은 수의 제약사의 의약품 품절이 이어지고 있다. 

대부분 일시적인 품절이지만 길게는 수개월씩 품절이 이어지거나 일부 품목의 경우 품절사태가 반복되고 있어 제약업계에 품절 경고가 올리고 있다. 

21일 약국가와 의약품유통업계에 따르면 제약사들이 자사 제품 품절 공문을 발송하고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특히 해외 공급 등의 지연이 국내 품절 품절로 이어지는 사례가 눈에 띈다. 

먼저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이하 사노피)는 복합항생제 '로도질정(메트로니다졸 스피라마이신)'이 해외 공급지연으로 일시품절됐다. 사노피는 오는 7월 26일 정상 공급을 예상했다. 

사노피의 부정맥용제 '코다론정(아미오다론염산염)'도 품절상태다. 코다론정은 오는 6월 30일 공급재개 될 예정이었지만 해외 공급지연으로 인해 기존에 안내한 기간보다 늦은 7월 6일 정상 공급될 예정이다.

사노피는 "해당 제품의 공급 부족이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재공급될 수 있도록 본사와 긴밀하게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공급재개 시점이 구체화되는 대로 추가 안내드릴 것"이라고 안내했다. 

장기품절과 공급 재개를 반복해 약국가의 불편을 초래하는 제품도 있다. 

바이엘코리아의 고혈압치료제 '아달라트오로스(니페디핀)'는 수개월째 품절이 이어지면서 의약품유통업체를 통한 주문이 어려운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밖에 한국메나라니의 고혈압치료제 '조페닐정(조페노프릴칼슘)'과 GSK의 피부치료제 '더모베이트연고', 한국파마의 알프라졸람 성분 수면진정·신경안정제 '알프라낙스정' 0.25mg과 0.5mg 등도 품절됐다. 

이처럼 의약품 품절 이슈 등이 지속되는 것은 물론 일부 제품의 경우 장기품절에 공급재개 시점의 연기가 반복되면서 약국가는 조제 불편과 재고 관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약사들은 일부 의약품의 경우 품절 원인과 정상 공급 시기 등의 구체적인 정보가 공유되지 않고 있어 답답함을 토로한다. 

서울 A약사는 "품절약이 한두 품목이 아니다. 국내보다는 상대적으로 외자사 제품에서 더 그런 것 같다. 다빈도 제품 중에도 품절에 걸리는 경우도 많고 공급이 재개됐다가 또다시 품절되는 단골 품목도 많다"고 지적했다.

이 약사는 "코로나 이후 더 심해졌고, 최근에 더 체감하고 있다. 하지만 품절약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도 약국 현장에서는 나아졌다는 느낌을 받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경기 B약사는 "품목이 많은 것도 화가 나지만 공급재개 시점과 이유도 모른 채 품절되는 품목이 너무 많다. 언제 재개되는지 공지라도 해주면 나을텐데 알 길이 없어 스트레스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김남주바이오 원포인트레슨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삼익제약-키디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

국제약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