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팜엑스포 경남2차 연수교육 광동우황청심원_사전신청페이지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자살예방 생명지킴이 심화교육 수강후기 이벤트 약국전문대학원 굿 브랜드 홍보 제8회 중외청년약사봉사상
  • HOME
  • 뉴스
  • 정책·보험
크레소티

내가 먹은 발사르탄, 심평원 '조제투약 이력'서 확인하세요

처방조제 불가약 DUR시스템 통해 사전 차단 중

2018-07-12 06:00:23 엄태선 기자 엄태선 기자 tseom@kpanews.co.kr


혹 내가 먹은 고혈압약이 문제가 된 발사르탄이었는지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심평원 국민홈페이지나 건강정보앱 하단의 '내가 먹는 약! 한눈에' 메뉴에서 12개월 이내의 조제 투약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절차와 정보제공에 대한 동의하고 '투약이력조회' 화면에서 조제 받은 약제를 조회해 안전성 서한이 배포된 115품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은 불순물 함유가 우려되어 판매 중지된 발사르탄 성분의 고혈압 약을 병․의원 및 약국에서 처방조제가 불가하도록 현재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시스템'을 통해 사전 차단하고 있다.

심평원은 지난 7일 식약처와 협의해 발사르탄 관련 안전성 서한을 배포하고, '알리미' 서비스를 통해 위 내용을 전 요양기관에 안내했으며, DUR 기준DB 업데이트로 당일 219개 품목에 대해 병의원과 약국의 처방․조제를 차단했다.

이어 8일에는 식약처가 현장조사를 시행해 두 차례에 걸쳐 처방조제 제한에서 104품목을 해제함에 따라 심평원은 이 내용을 DUR 기준DB에도 즉시 반영해 최종 115품목(7월9일 16시 기준)에 대해 처방조제되는 사례가 없도록 조치했다.

심평원은 해당 의약품을 복용 중인 환자의 재처방 등을 돕기 위해 지난 9일 오후 9시부터 DUR시스템과 요양기관업무포털을 통해 현재 판매중지 대상 의약품(115품목)을 복용 중인 환자 명단을 요양기관별로 제공했다. 

아울러 일선 병의원 및 약국에서는 요양기관업무포털에 접속해 당해 기관의 환자 명단을 확인 후 개별 연락해 현재 복용 중인 의약품이 판매중지 대상임을 알리고, 처방 받은 의료기관을 방문해 처방을 변경하거나  조제 받은 약국을 방문하도록 안내하는 등 해당 정보를 적극 활용해줄 것을 권유하기도 했다.   

심평원은 이후로도 수시로 입수되는 정보를 요양기관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DUR알리미를 계속 업데이트 해주기를 당부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알약캠페인] 게보린크루와 함께 청소년들의 올바른 진통제 복용을 부탁해

관련 기사 보기

참약사 오성메디-s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 중앙선관위 요청사항으로 실명 댓글만 가능합니다.
※ 댓글 실명제 기간 동안에는 약사공론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회원에 한해 댓글을 달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팜키

약공TV베스트

비아트리스_MOU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