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리서치 배너
타이레놀 8시간 실제 실험 이벤트 치센 05 날개3
  • HOME
  • 뉴스
  • 정책·보험
항혈전제 웹심포지엄

데시타빈·엑시티닙 등 항암제 주의사항 잇따라 바뀌어

식약처 허가사항 변경지시 의견조회…수니티닙·아비라테론도

2019-06-21 12:00:30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국내 허가받은 항암제의 주의사항이 잇따라 바뀔 예정이다. 우리 보건당국이 해당 제제의 부작용 등을 넣어 허가사항을 개정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20일 아비라테론을 비롯 수니티닙, 엑시티닙, 데시타빈 등 4개 제제의 허가사항 변경안을 공개하고 업계 안팎의 의견을 듣겠다고 밝혔다.

이번 변경안 중 아비라테론과 데시타빈은 유럽 집행위원회(EC)의 안전성 정보, 수니티닙은 캐나다 연방보건부의 안전성 정보, 엑시티닙은 미국 식품의약품청(FDA) 및 EC의 안전성 정보를 종합검토한 데 따른 것이다.

먼저 아비라테론의 경우 투여 환자중 근육병과 횡문근융해 사례가 보고됐으며 해당 증상은 복용 후 6개월 이내에 나타났고 약 투여 중지 후 회복됐다. 

이 때문에 근육병 및 횡문근융해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의약품을 동시 투여하고 있는 환자에게 주의가 권고된다는 내용이 일반적 주의사항으로 포함됐다.

수니티닙에는 상호작용이 추가됐다. 임신 첫 삼분기에 미소프로스톨에 노출되면 기형 위험이 대조군에서 2% 확률로 발생한 것에 비해 약 3배 증가하며 이 약에 태아가 노출되면  뫼비우스 증후군(사지 결손 유무와 관계없이, 선천성 안면 마비로 인한 표정감소, 빨기, 연하 및 눈의 움직임 어려움), 양막띠 증후군(사지변형, 사지절단, 특히 곤봉발, 손없음증, 손발가락수부족, 구개열 등) 및 중추신경계 이상(무뇌증, 수두증, 소뇌형성저하증, 신경관 결손과 같은 뇌 및 두개골 이상)과 관련이 있다는 점이 들어갔다.

따라서 이 약을 투여받은 여성에게 최기형성의 위험을 알려야 하며 태아가 미소프로스톨에 노출되면 의약전문가가 사지와 머리에 주의를 기울여 모니터링을 해야한다는 내용을 더했다.

미소프로스톨/디클로페낙 복합제에는 임신 첫 삼분기에 프로스타글란딘 저해제에 노출되면 태아에게는 심폐독성, 신기능장애(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양수감소증을 동반함)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임신 말기에는 적은 용량에도 항응집효과가 발생해 출혈기간이 연장될 수 있고, 분만지연 또는 지연진통을 유발하는 자궁수축억제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추가됐다.

이 밖에도 해당 약제와 수니티닙 간 상호작용에서 유산, 심장기형 및 배벽갈림증, 심혈관 기형 위험 증가, 배태아 치사율 위험 증가, 심혈관 기형을 포함한 다양한 기형의 발생률이 증가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엑시티닙에는 일반적 주의사항 내 동맥류 파열 사례(기존의 동맥류 포함)가 보고됐고 일부는 치명적이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이 때문에 기존의 동맥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이 약으로 치료하기 전에 동맥류 파열의 위험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한다는 사항도 추가됐다.

데시타빈의 경우에는 투여중단, 투여용량 감소 및 교정 치료 후 가역성을 보인 일부 사례를 포함해 대상부전을 동반한 심근병증 사례가 국외 시판 후 보고됐고 특히 심장 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심부전의 징후 및 증상을 모니터링 해야한다는 내용이 신중 투여 사항에 들어간다.

한편 국내에 허가받은 아비라테론아세테이트 제제는 한국얀센의 '자이티가정500mg' 1개 품목, 수니티닙은 한국화이자제약의 '수텐캡슐12.5mg' 등 3개 품목, 엑시티닙은 한국화이자제약의 '인라이타정1mg' 등 2품목, 데시타빈은 한국얀센의 '다코젠주' 등 3품목이 각각 있다.

한편 해당 의약품의 경우 일선 약국보다 병원약국 등에서 처방되는 경우가 많아 취급 약사의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3분 언박싱 동국제약 치센

3분 언박싱 동국제약 치센

관련 기사 보기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치센 3분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치센 05 서브 나1

약공TV베스트

팜웨이약학서적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