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팜엑스포 배너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정책·보험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잔탁서 발암물질 검출…식약처, 오늘 중 검사결과 발표

FDA, 라니티딘 성분서 미량 NDMA 검출 소식에 수거 검사 중

2019-09-16 11:55:59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kam516@kpanews.co.kr

발사르탄 사태 파장이 채 가시기도 전에 이번에는 잔탁 등 라니티딘 계열 제산제에서 발암가능물질인 NDMA가 검출돼 혼란이 커질 전망이다.

식약처는 지난 15일부터 해당 제품 일부를 수거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오늘 오후에 검사 결과를 발표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 미국 FDA는 잔탁을 포함한 일부 라니티딘 제제들에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낮은 수준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다.

FDA에 따르면 잔탁 등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에 NDMA가 미량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DMA는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되는데 지난해 발사르탄 계열 고혈압 치료제에서 검출된 물질과 같은 것이다.
 
다만 FDA의 예비시험 결과 NDMA의 양이 육류, 유제품 및 채소류 등의 식품에서도 검출되고 있는 수준을 상회하는 수준은 아닌 것으로 파악했다.

이와 관련 FDA는 라니티딘 성분에 포함된 미량의 NDMA의 위험 여부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해당 제품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의사와 상의해 중단 여부를 결정할 것과, OTC 제품은 다른 제품으로 교체를 검토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우리나라 식약처도 지난 15일부터 관련 제품을 수거하고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 유통 중인 라니티딘 계열 의약품은 300여종에 달한다.

식약처는 라니티딘 제품 수거에 따른 자체 조사 결과를 오늘 중 발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