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캠페인
타이레놀 배너 예비약사세미나
  • HOME
  • 뉴스
  • 정책·보험
우황청심원 웹심포지엄 2탄

슈도에페드린 복합제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부작용 추가

300여개 품목 허가사항 변경…눈부심·시각장애 등 안질환 이상반응도

2019-09-18 06:00:27 이우진 기자 이우진 기자 wjlee@kpanews.co.kr

보건당국이 코감기약 슈도에페드린 복합제의 사용상 주의사항에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발기부전 등 이상반응을 추가하기로 했다.

특히 약국가에서는 감기 증상 등에 다처방되는 제품인데다가 주의사항이 연이어 추가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17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슈도에페드린 함유제제 의약품 품목허가사항 변경지시를 알리고 오는 10월4일부터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변경지시는 유럽의약품청(EMA)이 내린 '세티리진/슈도에페드린' 복합제에 대한 안전성 정보 검토결과 등에 따른 것이다.

변경안의 내용을 보면 슈도에페드린/세티리진 복합제의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 발기부전 등의 이상반응과 함께 조절장애, 시야흐림, 안통, 시각장애, 눈부심, 동공확대 등의 안질환 부작용이 추가된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특정 항원에 접촉된 후 발생하는 쇼크증상으로 주요 원인은 음식물(고등어, 복숭아 등), 약제(페니실린 등의 항생제와 마취제), 곤충, 꽃가루 등 매우 다양하다. 

단 '아세트아미노펜/슈도에페드린염산염/덱스트로메토르판브롬화수소산염수화물/클로르페니라민말레인산염'과 함께 '염산펙소페나딘/염산슈도에페드린'성분제제는 해당 내용 기반영 및 통일조정 예정이므로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상반응에는 대장 내 혈액 순환이 일어나지 않아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는 '허혈성 대장염'도 각각 추가된다.

슈도에페드린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혈관수축, 기관지 확장, 비충혈(코막힘/콧물) 제거를 돕는다. 이 때문에 비충혈 제거 등의 코감기 증상 완화에 많이 쓰이고 대부분의 코감기약이 해당 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전문의약품에도 많이 사용된다.

이번 사전예고안에 포함되는 국내 허가 의약품은 삼진제약의 '페리나정' 등 135품목, 슈도에페드린은 삼일제약의 '액티피드정' 등 202품목에 달한다.

이중 세티리진/슈도에페드린 복합제는 현재 한미약품의 '코싹정', 종근당의 '쿨노즈캡슐' 등 33개 품목이 있다.

한편 슈도에페드린의 경우 약국가에서 이른바 '감기 제증상'이 나타날 때 많이 판매되는 품목 중 하나인 탓에 향후 세심한 복약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B밀처방캠페인

B밀처방캠페인

관련 기사 보기

예비약사세미나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B밀처방캠페인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