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 웹심포지엄 사전예약
김남주 바이오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 HOME
  • 뉴스
  • 정책·보험
그린스토어_정규

"조제용 위생장갑 착용? 소포장 확대 등 근본적 변화 필요"

복지부, 제도 개선 제안에 '처방 의약품수, 소량포장 공급확대' 등 언급

2019-12-05 12:00:29 임채규 기자 임채규 기자 kpa3415@kpanews.co.kr

"맨손조제와 관련해서는 근본적으로 다양한 환경적 변화가 함께 수반돼야 한다."

의약품 맨손조제와 관련한 개선 제안에 복지부가 답변한 내용이다.


복지부는 의약품을 조제할 때 위생장갑을 착용하도록 개선하자는 국민신문고 제안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의약품 맨손조제와 관련해서는 그간 약사회 차원의 자정 노력이 있어 왔지만 근본적인 다양한 환경적 변화도 함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다양한 환경적 변화로 복지부는 병원의 처방 의약품수와 분할·산제 처방·조제 관행 개선과 함께, 제약사의 소량 포장단위 공급 확대 등을 직접 거론했다.

조제실을 개방해 달라는 제안에 대해서는 조제업무를 위한 환경 조성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제실을 외부와 격리시킴으로써 약사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조제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성도 인정된다는 것이 복지부의 입장이다.

복지부는 '조제시 위생 확보와 무자격자 조제 우려 등은 관련 전문가 및 단체와 위생장갑 착용 및 조제실 개방의 장단점과 효과성 분석을 통해 제도 도입 여부를 검토해 나가겠다'고 답변했다.

이보다 앞서 한 민원인은 국민신문고를 통해 약을 조제할 때 1회용 위생장갑을 착용하고 약을 만지도록 개선해 달라는 내용을 제안했다. 다른 감염우려 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차단해 국민 위생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는 기대효과도 덧붙였다.

이와 동시에 민원인은 환자가 투명하게 볼 수 있도록 약국 안에 칸막이로 막히지 않은 장소에서 약을 조제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내용도 함께 제안했다.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한국존슨앤드존슨 타이레놀 이벤트

관련 기사 보기

신일제약 진세노_7~12월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동아제약(메조미디어)_써큐란B

약공TV베스트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