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싱뷰 마스크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해외진출시원사업
  • HOME
  • 뉴스
  • 정책·보험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비알콜성지방 간질환 치료 혁신신약 개발 ‘청신호’

진흥원, 김건화박사팀 엠비디에 기술이전 발표

2019-12-13 06:00:23 감성균 기자 감성균 기자 kam516@kpanews.co.kr

세계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비알콜성지방 간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 신약 개발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덕철, 이하 진흥원)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김건화 박사팀이 ‘비알콜성지방 간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식의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해 이를 엠비디에 기술이전 했다”고 12일 밝혔다.

계약규모는 선급기술료 38억원 및 경상기술료 총 매출액의 2%이다.

이번 성과는 보건의료 R&D사업(질병중심 중개중점연구)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간 대사질환 및 제2형 당뇨병(Type 2 Diabetes), 비알콜성 지방간염(Nonalcoholic Steatohepatitis, NASH)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원천특허를 기술이전한 것이다.

최근 인구 고령화 및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 지방간 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 이 질환을 치료할 만한 마땅한 치료제가 없어 다수의 글로벌 제약기업 및 국내 제약·바이오업체에서도 간 질환 치료를 위한 연구 및 신약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연구팀은 지난 2014년에 규명한 간 대사질환을 유발하는 새로운 기전을 바탕으로, 간 대사질환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이를 통해 세포이미징 기술을 이용한 질병 세포주의 배양부터 약물 처리 및 약효 분석까지 자동화 분석 시스템(하이컨텐트 스크리닝)을 활용한 차세대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의 김건화 박사는 “이번 기술이전이 당뇨 및 인슐린 저항성 등 간 대사질환 전반을 치료하는데 널리 활용 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B밀처방 캠페인 2차 웹심포지움(사전신청)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