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모닉 이벤트
약공어플 다운로드
  • HOME
  • 뉴스
  • 정책·보험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우한 폐렴, 전국민 '비상'...의약단체별 '대응 TF' 가동

정부, 총 208억원 대응 예산 집행…요양기관 ITS 활성화 확인강조

2020-01-28 12:00:30 최재경 기자 최재경 기자 choijk@kpanews.co.kr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범 국가적 비상 대응 체계가 가동되고 있다. 

정부는 빠르게 확산 되는 우한 폐렴의 선제 방역을 위해 긴급 재해 문자를 발송해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등을 독려하고, 중국 우한시를 포함한 후베이성 방문 후, 발열과 호흡기증상이 나타나면, 의원, 병원 등 의료기관에 내원하기 전에 반드시 먼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를 통해 증상을 상담하고 지시에 따라 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 

보건의료 단체들도 우한 폐렴의 확산을 막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보건의료계는 제 2의 메르스 사태가 재현되지 않아야 한다는데 공감, 각 단체별 대응 시스템을 마련했다

우선, 대한약사회는 약국 행동지침을 배포하고, 약국 내 근무자의 보호장구 착용과 감염예방교육을 실시, 약국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예방홍보 활동을 당부했다. 

약국내 소독 및 환기할 것과 소비자행동지침 등의 감염관련정보를 약국 방문자가 잘 보이는 곳에 게시하는 지침을 내리고, 일선 약국의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팀’을 구성하고 비상연락망을 가동했다.

대한약사회가 구성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비상대응팀’은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조치사항을 회원약국에 신속히 안내하고, 약국 민원접수 및 의심환자와 관련한 대국민 민원처리 지원 등의 업무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16개 시도지부를 통한 전국 약국에 주의사항 및 대응절차 안내하고, 전국 회원들에게 대응 요령 안내 및 약국 내 대국민 안내 포스터 부착 등 협조 요청 문자메시지 발송했다. 

대한약사회 홈페이지 및 PIT3000 약국관리프로그램 초기화면에 관련 공지사항 게시 및 팝업창 안내와 PIT3000 외 타 약국관리프로그램 운영업체에 관련 안내 게재 협조 요청을 하는 등 대응 방안 홍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도 대책 TF를 가동, 설 연휴 기간인 지난 26일  긴급 회의를 열고, 의심 환자의 대처 요령과 의사들의 주의사항을 공지 했다.  

의료기관 앞에 의심 증상이 있는 환자들이 1339로 먼저 연락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부착하고, 1339 연락이 원활하지 않을 때는 원내 전화번호나 관할 보건소 전화번호를 함께 표시해 줄 것을 권고했다.  

의심환자가 의료기관에 방문하면 신속하게 KF94 마스크 착용하고 격리조치 후 1339로 즉시 신고토록 행동 지침을 알렸다. 각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의 가족이나 지인들이 면회를 오지 않도록 면회 자제를 홍보토록 조치 했다. 

또한, 각 지역의 보건소와 의료기관이 핫라인을 통해 신속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각 지자체 별로 핫라인과 담당자의 연락처를 명확하게 정리해 의료계에 공유해 줄것을 정부측에 요구했다. 

대한병원협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 발생으로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이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됨에 따라 지난 22일 ‘중국 우한시 폐렴 대책상황실’을 협회내에 설치하고 24시간 비상업무체계에 들어갔다. 

상황실에서는 감염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조치사항을 회원병원에 신속히 안내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한 병원 민원 접수, 의심환자 등 대국민 민원 접수 및 처리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복지부 등 정부기관에서도 우한 폐렴의 확산을 막기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28일 정부서울청사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방역 예산 지원 및 경제 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총 208억원의 예산을 집행 하겠다고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난 23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예방을 위해 전국 요양기관에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실시간 제공되고 있는 감염병 관련 국가 해외여행력정보제공 전용 프로그램(ITS)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 DUR 정보제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관련해 발생국가(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입국자 및 확진자의 접촉자 정보를 DUR시스템을 통해 진료 및 의약품 처방 단계에 실시간 정보(팝업창)로 제공되고 있다. 

감염병 발생국 입국자 정보 제공 DUR시스템 정상 작동 확인방법은 (접수단계)요양기관 접수처에서 가상 주민번호를 입력 후 일반으로 접수(수진자 조회 미수행) 후 저장했을 시 팝업창을 확인한다. (진료 및 처방단계)의사가 진료처방 화면에서 가상주민번호를 입력 후 DUR 점검 시행 시 팝업창을 확인하면 된다.  

해외 여행력 정보 제공프로그램(ITS)가 설치되지 않은 요양기관은 「요양기관업무포털 > 모니터링 >  DUR정보 > DUR안내 > 자료실」 "감염병 관련 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 [2019년 7월 1일 버전]을 공지합니다” 게시글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해 설치가 가능하다.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B밀처방 캠페인 2차 (설문)
한국 팜비오 오라팡 광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0/200

많이본 기사

이벤트 알림

비맥스BB

약공TV베스트

팜웨이한약제제
그린스토어2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포토뉴스